용인예술과학대학교(총장 최성식)는 ‘생각은 혼자하고 행동은 함께하자’는 학훈을 바탕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다. 1993년 설립인가를 받은 학교법인 송담학원이 1994년 ‘용인공업전문대학’을 설립한 이후 1998년 ‘용인송담대학’, 2012년 ‘용인송담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거쳐 2021년 ‘용인예술과학대학교’로 현재 용인시 처인구 마평동에서 약 4405명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간호학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보건의료 미래 이끌 스마트 전문 간호 인재 양성

간호학과는 용인 최초인 2011년 설립 허가를 받아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 간호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 전문대학에서 4년제 학과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간호학과는 16일 기준으로 수시 일반고전형에서 11.39:1의 경쟁률을 보일만큼 인기가 높다.

반려동물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반려동물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반려산업 맞춤 전문 인재 양성 ‘반려동물과’

2022학년 신설된 ‘반려동물과’는 반려동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반려동물 전문인이 되도록 지적 능력과 소양, 실무능력을 겸비한 반려산업 현장의 전문 인재양성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다.

반려동물과는 반려동물 행동학을 기초로 동물의 예절교육 및 문제행동 교정, 반려동물 재활훈련을 수반한 사회성 훈련과 반려동물 미용과 패션·코스메틱·푸드·굿즈 등 반려산업 창업 등을 교육한다. 교과목으로는 △동물병원 실무 및 실습 △의약품 관리학 및 실습 △동물복지 및 법규 △동물행동 교정학 및 실습 △반려견 보호자 교육 등이 있다.

웹툰만화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웹툰만화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실무중심형 웹툰교육으로 전문가 양성 ‘웹툰만화과’

웹툰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웹툰만화과를 설립해 웹툰작가 및 웹툰 산업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이 학생들을 이끌고 있다.

웹툰만화과는 웹툰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 실무중심형 커리큘럼의 전문교육을 실현해 학생들이 웹툰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인재 양성을 위해 설치된 웹툰창작스튜디오에는 학생 1인당 1대의 와콤 신티크 타블렛이 구비돼 있으며, 전문가용 드로잉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웹툰 콘텐츠의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또 웹툰 제작에서 전문화 및 분업화의 트렌드를 반영해 웹툰 스토리텔링 기획 및 인체 드로잉, 콘티 제작, 캐릭터 연출, 디지털 선화 및 채색 등으로 세분화된 교과목 운영으로 창의적인 웹툰 콘텐츠 제작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실용음악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실용음악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음악콘텐츠 전문가 양성 ‘실용음악보컬과’

실용음악보컬과는 대중음악 음원·앨범 발매 프로덕션과 앨범·공연기획 연출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음악 프로듀서를 양성한다.

졸업과 동시에 최소 1인 1음원 발매를 목표로 하며 기본적인 보컬 기술부터 전반적인 보컬 콘셉트까지 전공 교수와의 훈련을 받는다. 또 곡과 음반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송라이팅, 프로듀서 수업을 하고 있으며, 주어진 멜로디에 가사를 쓰거나 곡을 만들어 감에 있어서 가사가 갖게 되는 곡의 주제 및 소재를 연구하는 작사법 강의도 함께하고 있다.

작사법 강의에서는, 시적 표현, 사소한 일상 등을 음률을 통해서 음악적 언어로 표현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며 학생들이 작사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반도체클러스터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반도체클러스터과/ 제공 용인예술과학대학교

반도체 산업현장의 전문 기술인 양성 ‘반도체클러스터과’

반도체클러스터과는 반도체 제조 및 검사 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설계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학습해 반도체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장비를 설계, 제작, 운영 및 유지 보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교과 과정으로는 반도체 소자의 종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FAB, 생산공정관리 등 반도체 제조, 생산, 유지보수 등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반도체기초’ 과정부터, 클린룸 내에서 사용되는 반도체 장비 보전을 위한 각종 측정기구 등으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위한 맞춤형 인재가 될전망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