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용인 지역 대학을 가다

개교 76주년을 맞은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는 ‘경천애인(敬天愛人)을 실천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1946년 서울 종로구 YMCA 본부에 설립된 ‘중앙신학원’을 모태로, 1974년 서울 강남구 대치동으로 이전 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정규 대학으로 자리잡아 1980년 용인으로 학교를 신축해 이전했다. 1990년 ‘강남대학’으로 개편했으며, 1992년 4월 ‘강남대학교’로 종합대학 인가를 받아 현재까지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사회복지학부/ 제공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제공 강남대학교

강남대 살아있는 역사, 사회복지학부

강남대를 대표하는 학부이자, 역사를 함께하고 있는 사회복지학부는 올해 69주년을 맞았다. ‘사회사업학과’로 1953년 국내 최초 설립돼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 교육과 실천의 역사를 이끌고 있는 사회복지학부는 민족이념인 ‘홍익인간’과 본교 창학이념인 ‘경천애인’의 정신에 따라 21세기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선도해 나갈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학부는 학교 역사와 전통을 아루르는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강남대는 사회복지학부 외에도 국내 대학 최초로 개설한 부동산학과와 실버산업학과, 국내 4년제 대학 최초로 가상현실전공, 데이터사이언스전공과 함께 Wel-Tech 융합전공(복지·ICT융합)도 신설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유일 부동산학, ‘부동산건설학부’

1981년 국내대학 최초로 개설된 ‘부동산학과’는 2017학년도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인재 양성을 목표로 ‘부동산건설학부’로 변경됐다.

국내 유일 부동산학, 스마트도시공학, 건축공학의 다학제 융합학부인 부동산건설학부는 3개 전공 간의 유기적인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부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을 통한 전공 역량 강화, 특정 사업대상지(Site)를 대상으로 부동산·도시·건축 팀워크를 구성하는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높이고 있다.

초고령화사회 이끌 ‘실버산업학과’

2006년 교육부 수도권 특성화지원 사업의 결과로 국내대학 최초로 개설된 실버산업학과는 국내대학 유일의 실버산업 전문가 양성학과이다.

실버산업학과는 시니어 세대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 유통과 판매뿐만 아니라 시니어 산업 기업 조직을 경영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강남대는 캠퍼스 내에 노후생활체험센터, 생활건강센터 등 다양한 교육시설을 갖추며 시니어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Wel-Tech 융합전공(복지·ICT융합)/ 제공 강남대학교
Wel-Tech 융합전공(복지·ICT융합)/ 제공 강남대학교

국내 최초 융복합전공, Wel-Tech 융합전공

2017년 국내 4년제 대학 최초로 신설된 Wel-Tech 융합전공은 사회복지학부, ICT융합공학부(소프트웨어전공, 가상현실전공), 초·중등특수교육과를 중심으로 복지와 ICT 융합을 통해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한 ‘착한 복지기술(Welfare Technology)’을 구현하기 위한 전공이다. 융합전공이란 대학 특성화 전략에 따라 특성화 학부(과)·전공을 연계해 특화된 융합교육과정으로 새로운 영역을 이수하게 함으로써 복수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웰-테크 융합전공의 교육비전은 사회복지와 특수교육분야에 ICT를 접목해 복지서비스 이용자의 의사소통 및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 사회통합 증진을 도모함으로써 세상을 이롭게 하는 복지·ICT 융합 교육의 허브를 구축하는 것이다.

웰-테크 융합전공의 특징으로는 사회 서비스의 내용과 질을 향상시키는 과학기술과 전문지식의 교육 그리고 3개 학부(과) 학문 영역 간의 융합을 통해 복지서비스를 기획, 개발, 관리하는 전문 인력의 양성이다.

교육과목으로는 △Wel-Tech 기획역량에 기반한 복지기술 기획 △Wel-Tech 개발역량에 기반한 복지기술 개발 △Wel-Tech 관리역량에 기반한 복지기술 관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강남대학교 전경/ 제공 강남대학교
강남대학교 전경/ 제공 강남대학교

학부 입학생이 직접 선택하는 ‘유연한 학사제도’ 눈길

강남대는 학부 단위(여러 개의 전공으로 구성)로 입학한 신입생이 자율적인 판단과 결정으로 소속 학부 내 전공(학과) 중 희망하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인원수 제한 또는 입학 성적이나 입학 후 취득 성적 등의 어떠한 제약 사항 없이 선택한 전공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전공을 접해 본 후 학생의 적성이나 소질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어 학업에 대한 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다전공 제도를 통해서도 다양한 형태의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제한 없이 취득할 수 있고, 전부·전과 제도를 통해서 소속 학부·학과를 변경할 수도 있다.

정시모집 537명 선발

강남대학교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을 통해 총 537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29일부터 내년 1월 2일 오후 6시까지이다.

정시 원서접수를 희망하는 학생은 강남대 입학처 누리집(admission.kangnam.ac.kr) 정시모집 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강남대학교 입학 관련 사항은 입학전형관리팀(031-280-3851~4)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