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친환경 용인 조건, ‘탄소중립’ 늦출 수 없다
②대도시형 시민 주도 사업 탄소중립 모범 답 되나

현재까지는 인구수와 도시 규모는 탄소 배출량과 정비례한다. 도시 특성에 따라 배출량에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 건 대도시일수록 탄소 배출량 증가는 불가피하다.

국내를 대표하는 광역시 중 대구와 광주, 부산시 역시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적이다. 무엇보다 이들 광역자치단체는 도시 규모에 맞춰 시민참여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수립했다.

지역 특성에 맞춘 각종 에너지 자립 정책도 진행하고 있어 용인시가 행정 중심에서 벗어나 시민이 함께해야 하는 이유를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광주시, 에너지 자립도시 적극행정에서 답 찾나

광주광역시가 에너지자립도시를 위해 진행한 빛고을에코에너지 사업 준공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가 에너지자립도시를 위해 진행한 빛고을에코에너지 사업 준공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광주광역시)

빛고을 광주는 2020년 7월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를 선언하고 탄소중립 추진위원회를 발족한 데 이어 시민햇빛발전소 및 인공지능 에너지 인프라 조성 등 세부 사업 추진을 본격화했다.

광주시는 특히 자치구별 에너지 전환마을 거점센터를 조성해 에너지전환 실천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을 받는다. 무엇보다 적극 행정 중심에 탄소중립을 두고 있다는 점은 향후 성과에 큰 관심을 두게 하는 대목이다.

사업 시작부터 시민참여 공간을 확대했다는 점도 높게 평가받는다. 광주시는 2020년 8월 시민단체와 에너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광주 에너지전환 거버넌스’를 출범시켰다. 시는 시민 주도 에너지 자립도시를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고 자체적으로도 평가하고 있다.

거버넌스 회의 주요 내용은 에너지전환을 통한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이다. ‘광주형 AI-그린뉴딜’ 실행력 확보방안을 구축하겠다는 목표가 본격화된 것이다.

광주시는 이후 에너지 자립도시를 위해 여러 방면에서 사업을 이어갔다. 2020년 전국 최초로 시금고인 광주은행, KB국민은행과 탈석탄·그린뉴딜 협약을 맺었다.

협약을 통해 광주시와 시금고는 기후변화 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삶의 터전을 만들기 위한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실현과 탈석탄·그린뉴딜 정책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2022년 11월에는 빛고을 연료전지 발전소(빛고을 에코에너지㈜) 준공식까지 가져 에너지 자립도시에 한 발 더 다가갔다.

빛고을 연료전지 발전소는 광주시 제1하수처리장 유휴부지 1만 5천㎡에 12.32㎿h(메가와트시) 용량으로 건립됐으며 2021년 2월 착공해 현재 상업 운전을 하고 있다.

빛고을 연료전지 발전소는 광주시 전체 연간 전력 소비량의 1.1%에 해당되는 9만 5천㎿h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약 3만 3천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발생하는 열은 한국씨이에스㈜를 통해 광주시청, 김대중컨벤션센터 등 26개 기관과 아파트 단지 820세대에 공급된다.

더 적극적인 행정 요구하는 광주시

행정은 예산을 수반하기 때문에 사업 성과를 필수로 한다. 성과는 적극성과 연속성이 뒤따라야 한다.

민선 8기 광주광역시장으로 취임한 강기정 시장은 취임 후 지난해 11월 기존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보다 5년 빠른 목표를 정한 것이다.

광주시는 2045 탄소중립도시 목표 달성을 위해 기후위기대응위원회 구성, 온실가스감축인지예산제 도입, 탄소중립이행책임관 지정 등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탄소중립 사회 전환정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강 시장은 “2045탄소중립도시 목표 달성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달라”며 “ 광주시가 선도적으로 제시한 2045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부족한 부분을 (전문가 등과 대화를 통해)보완·수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5년 앞당긴 선도적인 목표 설정 자체는 긍정적이지만, 실제 실행 계획은 미흡하다는 우려도 함께 드러냈다.

광주시 기후대응정책팀 관계자는 “2045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각 실·국에서는 탄소중립 관련 시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라며 “초안이 마련된 후 시의회 기후특위, 시민간담회 등을 통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유명 관광지서 펼치는 특별한 시도

부산시 수영구 광안리 카페거리 한 매장 앞에 일회용 컵을 반납할 것을 당부하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부산시 수영구 광안리 카페거리 한 매장 앞에 일회용 컵을 반납할 것을 당부하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대한민국 제2 수도라고 불릴 만큼 규모는 물론, 인구까지 국내 두 번째 도시인 부산광역시. 부산은 국내 대표 해안 도시다. 그만큼 해수욕장 등 바다를 활용한 관광지가 많다.

그중 광안리는 매년 관광객이 몰리는 유명한 곳이다. 관광객 유입으로 주변 상권도 크게 활성화돼 있다. 광안리가 있는 수영구의 친환경 에코 도시를 위한 사업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지역 주민뿐 아니라 관광객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영구는 에코도시 실현을 위해 △친환경·탄소중립 기반 조성 및 인식 확산 △생활 속 저탄소 실천운동 △생활권 내 쌈지형 정원 조성 △탄소 감축을 위한 지원 등 4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중 시민참여가 중요한 ‘with(위드) 에코 수영 친환경 카페거리 운영’은 새로운 시도였다.

2021년 8월 구청 인근부터 유동 인구가 많은 광안리 해변 카페와 함께 ‘테이크아웃컵 회수 사업’에 나섰다.

저탄소 생활 실천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이 사업은 다른 곳에서 구매한 빈 일회용 컵을 참여업소 어느 곳에서나 반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해당 업소에는 테트라포트 모양의 예쁜 안내판이 세워졌다. 환경보호와 광안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8개 업소가 동참한 데 이어 6월 기준으로 20곳 넘게 함께하고 있다. 사실상 주변 카페 대부분이 나선 것이다. 구는 이들 업소에 쓰레기 종량제 봉투, 친환경 세제 등을 지원했다.

구는 나아가 `With 에코수영 친환경 카페거리' 일환으로 구청 인근 친환경 카페에서 음료 구매 시 텀블러를 사용하면 10% 가격 할인과 함께 10회 도장 쿠폰을 환경위생과로 가져오면 고급 텀블러로 교환해 주는 사업도 진행했다.

이외 매년 텀블러 증정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7월 3일부터 진행했으며 수영구청 인근 ‘ECO(에코) 수영 친환경 인증카페’ 이용 시 텀블러를 사용하면 10% 할인과 함께 스탬프 10회를 채워 구청 환경위생과로 가져오면 새 텀블러(보온보냉)를 증정했다.

수영구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올해 3월부터는 친환경 문화확산을 위해 구청, 의회, 행정복지센터에서의 일회용 컵과 1회용품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1회용품 제로, 탄소배출 제로 공공청사를 만들기 위해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ECO 컵)을 사용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구청을 찾는 방문객은 에코 컵을, 직원들은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게 되며, 이를 위해 구청, 의회, 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15곳에 에코 컵 LED 살균 보관함과 살균수거함이 설치했다.

보관함에 비치된 에코 컵은 사용 후 살균수거함에 반납하면 업체에서 매일 수거해 세척장에서 세척 후 보관함에 재배치 된다.

연속성 담보하기 위한 시민참여 절실

국내 대표 관광지인 부산시 수영구 광안리 일대 카페거리 곳곳에 버려진 일회용 플라스틱 컵
국내 대표 관광지인 부산시 수영구 광안리 일대 카페거리 곳곳에 버려진 일회용 플라스틱 컵

8월 중순 찾은 광안리는 여전히 많은 관광객이 몰렸다. 해수욕장 주변은 물론 인근 상권까지 밤낮없이 붐볐다. 수영구가 조성한 `With(위드) 에코수영 친환경 카페거리' 역시 관광객이 몰렸다.

곳곳에는 구가 설치한 일회용 컵 전용 분리수거함이 눈에 띄었다. 내부에는 플라스틱 컵 서너 개가 담겨 있었다. 일부 카페 앞에는 반납해 달라고 당부하는 안내 표지판도 설치됐다.

하지만 시내 곳곳에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어지럽게 버려져 있는 것도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카페로 일회용 컵을 가지고 오는 경우도 많지 않다는 것이 현장에서 만난 이들 설명이다.

광안리 카페거리에 있는 카페 근무자 최효정 씨는 “홍보는 많이 하는 듯한데 실제 참여하는 분들은 아직은 그리 많지 않다. 광안리 지역 특성상 관광객이 많다 보니 홍보 효과가 많이 없는 것 같다”라며 “카페에는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아도 주변 편의점 등에서 어렵지 않게 컵을 구할 수 있어 거리 곳곳에 버려지는 경우도 많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에서 광안리로 여행왔다는 윤은정(34) 씨는 “(친환경 카페거리인지)잘 몰랐다. 카페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길거리에 설치된 전용 분리수거함도 제대로 못 봤다”라며 “관광객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취지를 꾸준히 더 홍보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수영구의회 김태성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본 의원이 조사하면서 느꼈던 아쉬운 점들은 구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좀 더 발굴되었으면 좋겠다“라며 프로그램 홍보 부족하다는 점을 아쉽다고 밝혔다.

대구시, 시민참여형으로 탄소중립에 한발 더

대구광역시는 탄소중립을 실천화하기 위해 민관산학 청년 등이 참여한 시민협의체를 구성했다. 현재 8개 분과를 나눠 운영 중이며, 2050 탄소중립 비전 수립 및 발표에 이르고 있다.

특히 대구시는 2021년 시민의 적극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민 1명이 연간 온실가스 1톤 줄이기 10가지 실천행동인 ‘탄소 줄이기 1110을 실천하고 있다.

대구광역시는 탄소중립 선도도시를 견인하겠다는 비전으로 2021년 탄소중립 시민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략 마련과 이행 △탄소중립 시민 인식 제고 및 아이디어 발굴을 목표로 40명으로 구성됐다.

시는 협의체를 통해 △2050 탄소중립 이행 전략 마련 △연차별 온실가스 감축 이행 전략 평가 △탄소중립사업 발굴 및 추진 △탄소중립 기술 검토, 방향 정립과 같은 탄소중립 이행기반 및 상용화 사업 발굴을 과제로 활동에 나섰다.

더해 협의체는 △탄소중립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 △탄소 중립 도시 대구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등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방안도 모색한다.

시는 협의체가 차질 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녹색환경국장을 단장으로 한 지원단까지 구성했다. 지원단은 협의체 분야별 소관 부서를 망라했다.

지원단은 협의체에서 제시된 정책과제, 아이디어 등을 토대로 시 기후대기과와 연구용역기관과 연계 소통해 분야별 탄소중립 방안을 도출하는 역할을 한다.

시는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 누리집과 탄소중립 전담 메뉴를 설치했다. 전담 메뉴에는 탄소중립 안내 정책 동향 및 사례와 대구시 활동 내용을 공유하고 있다.

이외 탄소중립 관련 정책 제안, 의견 제출이 가능한 시민 제안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대구시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시민에게 10가지 숙제를 공유하고 있다. 한사람이 탄소 1톤을 줄이기 위한 10가지 1110 실천 행동을 2021년 하반기부터 진행하고 있다.

부산시 수영구 광안리 카페거리에 설치된 1회용 플라스틱 컵 전용 수거함
부산시 수영구 광안리 카페거리에 설치된 1회용 플라스틱 컵 전용 수거함

세부 내용을 보면 △장바구니 텀블러 다회용 용기 사용 △직거래장터 우리지역 농특산물 이용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보온밥솥 시용시간 줄이기-셋톱박스 전원끄기 △제로웨이스트 가게 녹색매장, 중고마켓 이용하기 △쓰레기 분리배출 하기 △스팸메일 정리-동영상 시청시간 줄이기 △실내 적정온도 유지 △양치컵·설거지통 사용 사워 시간 줄이기 △영수증 청구서 전자화 인쇄용지 줄이기 등이다.

캠페인에 들어간 지 2년째 맞은 지난 8월 찾은 대구시 동구 일대. 상대적으로 유동 인구가 많은 상권 중심으로 확인한 결과 대구시 의지가 아직은 시민 생활 속까지는 스며들지 못한 듯 보였다.

동구 공항로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황은성 씨는 ”시나 구에서 에너지 절약이나 탄소중립과 관련해 아직은 적극적으로 알려온 것이 별로 없다“면서 ”TV에서 (탄소중립과 관련해)자주 나오기 때문에 심각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것(탄소중립 사업)에 참여할 마음은 언제라도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