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친환경 용인 조건, ‘탄소중립’ 늦출 수 없다
①용인시 탄소중립 늦출 수 없는 이유

용인시가 인구 110만 명에 이르는 대도시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연훼손은 불가피했다. 넓은 행정 면적으로 도시화한 지역은 난개발 후유증은 시민 일상생활에도 직접 영향을 준다.

지속된 개발에 산림 훼손은 물론, 대규모 산단까지 줄지어 들어와 용인은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 도시로 자리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추진하는 탄소중립에서 더 이상 용인시가 더딘 행정을 펼칠 수 없다는 점은 이미 전문가 분석에서도 나온다. 이에 5회에 걸쳐 전국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정책을 취재 보도한다. <들어가는 글>

개발이 남긴 암울한 탄소 발자국

용인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용인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기후 위기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전 지구촌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해결책으로 꺼내 든 것은 탄소중립이다.

탄소중립이란 지구온난화 주범인 탄소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지만, 흡수량은 늘려 배출량을 ‘0’에 근접하게 하자는 의지가 담긴 용어다. 이를 위해 화석연료 흡수‧제거 요인인 숲 복원, 네거티브 배출 기술(NET, 탄소제거기술) 등 활용에 전 지구 차원에서 나서고 있다.

정부도 2020년 12월 ‘2050 탄소중립 목포’를 선언, 범정부 차원에서 탄소중립을 이끌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에 맞춰 지방자치단체별 세부 추진 계획에 마련해 행정력이 발휘되고 있다. 지금까지 용인시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탄소중립과 동선은 아니었다. 수십 년간 개발 기조가 이어져 오히려 반대 방향으로 흘러갔다.

용인시정연구원이 국가통계포털 자료를 정리해 공개한 내용을 보면 용인시 에너지자립률을 경기도 내에서 최하위 수준이다.

자료를 보면 용인시 2020년 기준 에너지자립률은 0.7%로 31개 시군 중 26번째다. 용인시가 에너지자립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분명하다. 전력사용량 대비 신재생 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이다.

용인시가 2020년 한 해 동안 사용한 전력량은 1만 291GWh(기가와트시)로 화성시 1만 9483GWh와 평택시 1만 2454GWh에 이어 도내 세 번째다. 시화공단 등 산업단지가 밀집한 안산시 8038GWh보다 많다. 안산시 인구는 용인시와 비교해 절반을 조금 넘는다.

반면 용인시와 같은 특례시인 수원시는 절반에도 못 미치는 5681GWh, 고양시는 이보다 적은 4681GWh다. 용인시 전력사용량이 도내 최다 수준을 보인 데는 가구당 사용하는 전력량에 더해 산업용 등도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문제는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용인시 에너지자립률을 최하위권으로 끌어내리는 결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자료를 보면 용인시 2020년 신재생에너지는 72GWh로 화성시 724GWh에 비해 10%에 불과하다. 평택시도 478GWh이며, 용인시보다 전력사용량이 많은 고양시도 123GWh에 이른다.

더 늦출 여유가 없다

용인시가 지난 8월 용인산림교육센터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용인시가 지난 8월 용인산림교육센터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용인시는 수도권에서도 자연환경이 우수하다는 평을 받아 왔다. 그 중심에는 산림이 한몫했다. 하지만 산지는 인구 20여만 명 소도시가 110만 특례시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크게 줄었다.

용인시 통계자료를 보면 1981년 이후 40년간 사라진 용인시 임야 면적은 7549만 6천 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평수로 환산하면 2283만 5천 평에 이른다. 국민 평수로 말하는 34평 기준으로 67만 1천여 곳을 만들 수 있는 면적이다.

용인 전 세대가 43만 세대가 조금 넘는 것을 고려하면 한 가구당 34평을 각각 나눠주고도 남을 정도다. 부동산 시세로 환산하면 말 그대로 천문학적 수치다.

용인시는 도시개발로 인구수 및 시가지화 면적 증가에 따라 가구당 인구와 녹지 면적까지 감소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용인시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8년 정점을 찍은 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산업, 가정, 상업 및 공공, 수송 순으로 배출량이 많다.

용인시는 2020년 기준 경기도 시·군·구 중 4번째로 많은 온실가스 983만 톤을 배출하고 있으나, 대규모 개발 계획 등으로 배출량 증가가 우려된다. 녹지 면적 감소와 인구수 증가로 용인시 온실가스 배출량은 더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미래다. 용인시는 원삼 반도체 클러스터, 남사 국가첨단산업단지 등의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이 예정돼 있다. 전력사용량 급증은 물론 탄소중립 기조에 변수가 될 수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에 절대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용인시도 알고 있는 절박함

용인시 탄소중립공동선언문 선포식 및 포럼 행사 모습.
용인시 탄소중립공동선언문 선포식 및 포럼 행사 모습.

탄소중립은 이미 세계가 함께 나서 추진해야 할 과제가 된 것은 사실이다. 용인시도 시대에 발맞춘 행정이 절실한 상태다. 행정 조직과 예산 집행부터 환경을 주요 현안으로 넣었다.

정부 정책에 맞춰 2030년을 목표로 각종 사업이 본격화된 데 이어 민선 8기 이상일 시장 임기 들어 분야는 더 구체화하고 확대됐다.

시는 지난해 경기도와 30개 시·군, 경기도의회와 함께 ‘2050 탄소중립 공동 협력’을 선언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해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축하도록 노력하고 녹색건축물 확대, 산업의 녹색전환, 친환경차와 충전 인프라 보급 확대 등 다양한 정책 추진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시는 지난해 3월 행정 효율화를 위해 '2023년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17개 부서 4개 팀으로 협업하는 환경교육 TF 운영에 들어갔다.

환경교육 TF는 지구의 환경위기를 극복하는 힘이 마을과 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진 생태적 소양을 갖춘 시민들로부터 형성된다고 판단, 환경 의식 향상을 위한 환경교육이 중요성을 인식해 환경교육 프로그램 마련했다.

시는 탄소중립도시를 목표로 수지구 환경교육센터를 개관해 도심 속 생활밀착형 환경교육 및 환경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생태학교 육성 시범사업을 통한 학교별 맞춤 환경교육, 도농 대표 마을 환경교육 시범 프로젝트를 강화한다는 목표다.

생태학교 육성 시범사업은 지역 내 초‧중‧고 3개 학교에 환경교육 전문인력이 배치되며 도농 복합도시 특성에 맞는 2개 마을을 선정해 환경교육 실험 마을 프로젝트를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림교육센터 교원연수기관 지정으로 탄소중립 실현 숲 교육을 강화하고 도심에서 운영되는 시민농장의 확대도 추진된다. 또 △환경교육도시 기반 마련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사회환경교육 활성화 △환경교육 협력 강화 등 4개 분야에서 37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이외에도 △기후변화체험교육센터 운영 △유아숲체험원 연계 숲 유치원 활성화 △로컬푸드 확산 및 친환경 생활습관 교육 △제2회 환경교육주간 기념 환경교육 관련 행사 등도 계획했다.

시민 참여 유도는 기후 위기 일상 속으로

용인시가 전문건설업 등록수첩에 에너지절약 스티커를 부착해 배부했다.
용인시가 전문건설업 등록수첩에 에너지절약 스티커를 부착해 배부했다.

탄소중립 정책은 행정력만으로 성과를 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시민 생활 속에서 실천이 중요하다. 용인시도 이를 위해 시민특강은 물론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전문가를 초대해 탄소중립을 주제로 한 특강을 진행한 데 이어, 건설업계를 대상으로 쓰지 않는 콘센트 뽑아두기 등 에너지 전략 안내 스티커 제작 배부하기도 했다.

스티커에는 콘센트 뽑아두기를 비롯해 점심시간엔 사무실 형광등이나 컴퓨터 전원 끄기, 실내 온도 20도 이하 유지하기, 내복과 방한 도구 착용하기, 근무 시간 외 멀티탭 전원 끄기 등 6가지 문구를 담았다.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 역시 친환경 정책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자동차 주행거리에 따라 최대 10만 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를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는 승용‧승합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감축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환경부가 시행하는 제도로 시는 6000만 원을 투입한다. 지난해 3700만 원(498대) 보다 예산 규모를 큰 폭으로 확대햤다.

여기에 더해 환경을 생각하는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적극 권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2050 탄소중립 자원봉사 실천 서약 및 선언식’을 열었다. 자원봉사자들은 탄소중립 자원봉사 실천 서약과 선언을 하고, 민·관·산·학 관계자들도 탄소중립 자원봉사 실천을 공동선언 했다.

이상일 시장은 이 자리에서 “다음 세대가 장성한 뒤에도 지구가 아름다울 수 있기 위해선 우리 세대의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이 중요하다”며 “2050 탄소중립은 쉽지 않은 도전적인 목표지만 자원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모두가 힘을 모아 노력한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상 속 시민이 체감하는 탄소중립은

하루가 멀다고 각종 언론을 통해 기후 위기를 언급하고 있다. 이에 용인시민 역시 탄소중립이란 용어가 낯설지 않다. 이런 가운데 시민이 직접 나서 환경을 주제로 한 행사도 이어진다.

용인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 15일 제로웨이스트 용인 행사를 진행했다. 친환경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가 열린 것이다. 사회적경제와 함께 진행되는 이날 행사에는 제로웨이스트 제품을 비롯해 수공예 제품, 우리지역 먹거리 사회적 기업 제품과 지역농산물 등도 만날 수 있었다.

더해 △ 모든 제품 구매 시 1만 원 상당 도시숲 페스타 체험권 △ 페트병 10개 가져오고 제로웨이스트 설문 참여시 선착순 제로웨이스트 용품 증정 △템블러 지참 때 강남대 그리다 커피 할인 이벤트 △NO 플라스틱 선언 참여시 깊은 물 생수 증정 행사 △도시 숲을 즐기는 다양한 12가지 체험행사도 진행됐다.

주최 측은 “문화행사와 환경을 위한 체험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지구를 위한 최소한 살림장터였다”라며 시민의 환경 살리기 위한 일상의 실천을 호소했다.

그렇다면 시민 일상에서 탄소중립 실질적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탄소중립을 실천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것이 시민 자체 평가다.

최근 한 달여 동안 용인시 3개 구에서 만난 20여 명의 시민에게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실천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대부분 ‘사회가 제한하는 정도’라고 답했다. 종이컵 사용 금지 등 법제화된 부분 외에는 직접 참여가 그리 많지 않다는 의미다.

처인구 김량장동 식당에서 만난 서동교(58) 씨는 “정책적으로 하지 말라는 것 외에는 (탄소중립을 위해) 실천하는 것이 거의 없다”라며 “최근 기후 위기란 말을 자주 들어 불안감도 크고 걱정도 된다”고 말했다.

기흥구 보정동에서 커피 전문점을 운영하는 이재규(42) 씨도 비슷한 설명을 했다. 이 씨는 “마땅히 무엇을 실천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생활방식을 바꾸지 않는 이상 크게 달라지지 않을 듯하다”라며 “가게를 찾아오시는 손님 중 다용도 컵을 가지고 오시는 분은 거의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