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세대 수 넘어선 자동차 등록 수

용인시 변화는 상당한 속도를 보여왔다. 변화 핵심은 아파트로 대표되는 대규모 밀집 시설에 따른 인구 유입이다.

지속된 인구 유입은 다방면에 영향을 줬다. 1년 단위로 용인 공동체는 규모는 물론 생활 환경까지 변할 정도였다.

불과 몇 해 전까지 보지 못한 고층 건물과 도로가 집 앞까지 치고 들어왔으며, 이웃으로 알고 지낸 수많은 사람이 떠나고 또 그 빈자리를 다른 이웃이 채웠다.

용인시는 전국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역동적이다. 이 역동성은 110만 특례시로 성장하는데 동력이 된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당장 발전 동력이 미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이에 용인시가 대도시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변화 중 시민 생활과 밀접한 요소를 찾아 생활에 미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본다.

기흥구 한 길모퉁이에 걸린 주정차 금지구역 주차 금지 경고문. 그만큼 이 일대는 주차공간이 부족해 불법 주차가 만연하다.
기흥구 한 길모퉁이에 걸린 주정차 금지구역 주차 금지 경고문. 그만큼 이 일대는 주차공간이 부족해 불법 주차가 만연하다.

용인시 특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사통팔달은 빠지지 않는다. 그만큼 용인에서 다른 도시로 오가는 데 있어 편리하다는 것이다. 엄격히 따지면 사통팔달 주체는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꼼꼼하게 따져 들어 자동차를 움직이는 것은 사람이며, 그 편리함은 고스란히 인간이 가져가는 혜택이라고 말한다면 그 역시 옳은 소리다.

하지만 도로가 사람이 걷기 위한 용도가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만큼 용인으로 오가는 차량은 급속히 늘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인구 증가에 따른 등록 차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용인시 통계자료를 보면 2006년 8월 기준으로 시에 등록된 차량은 27만 대였다. 처인구가 7만 9천여 대, 수지구와 기흥구가 각각 9만 대 중반이었다. 17년이 지난 올해 7월에는 50만대로 두 배가량 늘어났다.

지역별로는 처인구가 14만 9천여 대, 기흥구는 20만 대를 넘었으며, 수지구는 15만 3천여 대다. 같은 기간 늘어난 인구수와 비슷하지만 증가 속도는 유입 인구수를 앞질렀다.

이는 경기도 내 대도시와 비교해도 확실한 속도를 느낄 수 있다. 경기 통계 자료를 보면 2020년 기준으로 용인시 등록 차량은 총 47만 8천여 대다. 특례시 중 수원시 52만 9천여 대에 이어 두 번째다. 고양시보다 4만 대, 성남시보다 13만 대 이상 많다.

용인시는 특히 최근 20년 사이 3배가 넘는 30만 대가량 훌쩍 늘었다. 성남시와 고양시가 각각 1.4배와 1.8배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용인시는 급격한 변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차량 증가에 맞춰 도로 확충도 불가피했다. 주차장도 급격히 늘었다. 용인시 통계자료를 보면 2006년 9163곳이던 주차장은 올해 7월 기준 2만 5083곳으로 2.7배 늘었다.

처인구 한 건물 지하 주차장 모습. 차량들이 빼곡하게 주차돼 있다. 
처인구 한 건물 지하 주차장 모습. 차량들이 빼곡하게 주차돼 있다. 

면수는 20만 6300여면에서 70만 520여 곳으로 3.7배가 늘었다. 노상 유무료 및 부설 주차장 등으로 민간시설까지 포함하면 용인시 곳곳이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다녀야 할 길도 많이 늘었다. 용인시가 교통 요충지임을 감안하더라도 최근 15년 동안 두 배 가까이 도로가 늘었다.

용인시 폭원별 도로 현황을 보면 이중 중로(폭 12~25m 미만)와 소로(12m미만)가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늘었다. 이는 그만큼 시민 생활 공간 속에 도로가 가까워졌다는 것으로 분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용인시가 매년 발표하는 한해 주요 사업을 보면 도로 개설은 필수적이다. 도로 개설은 대지 매입 등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서 예산 확보가 쉽지 않다. 때문에 용인시 행정과 지역 정치에서 도로 개설과 연장은 상당히 중요하다.

이 중 다수는 서울을 비롯한 인접 도시와 접근성을 상향시키는 조건으로 작용하지만, 등록 차량 증가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도 상당수 있다.

용인시에 있어 도로 개설은 행정력과 정치력, 여기에 더해 예산을 집중해야 하는 분야가 됐다.

◇거미줄처럼 도심 하늘을 막는 고가도로= 수원신갈IC를 오가다 보면 3층으로 나눠진 고가도로를 볼 수 있다. 일반 승용차에 앉아 내다보면 얼핏 하늘이 보이긴 하지만 시야 대부분은 콘크리트 색 고가도로나 교각이다.

용인시 곳곳에 고가도로가 설치, 도시 미관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용인시 곳곳에 고가도로가 설치, 도시 미관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고가도로가 설치되는 이유는 분명하다. 평면교차를 피하기 위해서다. 지상교차 형식의 도로를 건설하면 교통신호로 인해 발생하는 정체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국적으로는 1970년대부터 한정된 도심지 일대에 도로를 신설하면 이 방식이 주로 사용됐다. 하지만 시설 노후뿐 아니라 도시경관 개념이 생겨 2000년대 들어서는 철거하는 추세다.

용인시는 상황이 다소 다르다. 용인시에 따르면 관내에 설치된 고가도로는 2000년 죽전 고가도로를 시작으로 대부분 이즈음에 본격적으로 건립됐다.

이는 용인시가 도시화가 한창이던 시기와 비슷하다. 고가도로가 도시화 된 기흥구와 수지구에 몰려 있는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더 세밀한 수요예측과 이에 맞춘 행정이 아쉽다는 말도 나온다. 애초 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와 이로 인한 차량 증가 현황 등을 충분히 반영한 도로 개설 계획이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결국 늘어난 차량을 감당하기 위한 도로 개설에는 천문학적인 부지매입 비용이 필요할 뿐 아니라 그나마도 그런 공간을 마련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용인에서 고가도로는 교통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로 주목받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고가도로는 결국 노후와 도시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에서 전국 곳곳에서 철거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용인시는 이 문제를 풀 해결책을 찾기에 시간이 다소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안전 그리고 갈등= 경기도 한 아파트 단지가 시끌하다. 아파트 내 주차비 책정을 두고서다. 차량 대수에 대비 주차요금이 급격히 오른 것이다. 일부에서는 볼멘소리도 나오지만 대체적인 분위기는 환호다.

출근길 기흥구 신갈 오거리 이 일대는 상습적으로 차량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출근길 기흥구 신갈 오거리 이 일대는 상습적으로 차량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3대 이상 차량을 등록한 가구에서는 기존 대비 8배가 올랐다. 이에 일부 주민은 요금 인상에 불만을 드러냈지만 다수 주민은 환호했다는 것이 언론 보도를 통해 확인된다.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급속한 차량 증가에 따른 주차 공간 부족 때문이다. 실제 용인에서 주차난으로 불편을 겪는 상황은 어렵지 않게 확인된다. 시 통계자료를 보면 7월 말 기준으로 용인시에 등록된 차량은 총 50만 6천여 대다.

이중 관용을 제외하더라도 50만 5천 대에 이른다. 같은 시에는 전체 43만 5천여 세대가 있다. 세대당 1.16대 차량이 있는 셈이다.

주차장 부족 문제는 아파트 단지뿐 아니라 주택가 곳곳에서 발생한다. 상대적으로 주차공간 확보율이 높은 아파트 내와 달리 일반 주택가는 이미 주차 전쟁이라고 할 만큼 심각한 곳이 상당수 있다.

자동차 증가에 따른 부작용이 차가 오가는 도로를 넘어 시민 일상생활 최전선이라 말할 수 있는 집 앞까지 접근한 셈이다.

주차공간을 두고 주민 간 갈등까지 이어지는 것 역시 오래된 문제다. 도로에 생업 터전뿐 아니라 생활 공간마저 위협받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확인됐다.

2021년 기흥구 한 마을에 거주하는 시민은 불과 1년 전까지 집 앞마당으로 사용하던 공간이 한순간에 사라졌다. 이 주민 인근에 거주하는 이웃은 생업 터전이 사라졌다. 집 바로 앞으로 도로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들은 터전을 잃었을 뿐 아니라 차량 소음 등으로 일상생활에 직격탄을 맞아 이전할 수밖에 없었다. 처인구 포곡읍 마성리 안산마을 주민들 역시 설계와 달리 주택 바로 옆으로 고속도로가 건설돼 이주대책을 요구하는 등 마음고생을 심하게 하기도 했다.

◇사고 줄이기 위한 예산과 환경문제= 차량 증가는 시민 안전과 직결된다. 학생 등굣길은 물론이고 농촌권역 인도도 위험 요소가 포진해 있다.

차가 빼곡히 들어선 신갈오거리 일대.
차가 빼곡히 들어선 신갈오거리 일대.

실제 이런 이유에서 곳곳에서 안전사고가 일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주차공간 부족에 따른 골목 불법주차 차량에 더 이상 집 앞도 안전이 담보되지 못하는 곳이 됐다.

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제4차 용인시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 2026년까지 사망자 수를 현재보다 20%가량 줄이겠다는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내용을 보면 지난해 31명이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최종 목표연도인 2026년까지 25명(19.4%)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다. 그만큼 예산도 필요하다.

시는 이 같은 목표 실현을 위해 지난 3년간 교통사고 누적 피해 규모가 22억 원으로 가장 컸던 수지구 상현동 육교 교차로(상현동 83-3) 등 15개 지점에 대한 개선사업을 한다.

상현동 육교 교차로는 성복역에서 수원방향으로 우회전하는 차량과 보행자 간의 횡단사고 등이 다수 발생했다. 시는 보행안전을 위해 LED 바닥신호등과 보행자 안전 노면표시 등 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보행횡단사고는 물론 중부대로 직진선형이 불량해 사고 발생 위험이 큰 기흥구 신갈오거리도 보행자 안전시설 설치와 차량 유도시설을 보완할 계획이다.

최근 환경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차량증가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지원 등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용인시도 이에 맞춘 행정을 이어가고 있다.

시에 따르면, 현재 용인에 등록된 차량 중 친환경 차량은 전체 대비 8.5%에 해당하는 4만 3천여 대다. 이중 하이브리드가 3만 3천 900여대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어 전기차 8600여대, 수소차는 560대 가량이다.

용인시는 친환경 자동차 확대를 위해 아파트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용인시 공동주택 계획 및 심의 검토 기준’ 개정을 통해 모든 아파트엔 전기차 충전시설이 의무 설치 등 대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수소충전소 확대 뿐 아니라 일반 전기차 충전소 역시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 친환경 차량 이용확대에 한계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