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도시재생특별법을 제정해 시행에 들어간 건 5년 전인 2013년이다. 당시 정부는 도심쇠퇴는 대부분 도시가 겪고 있는 전국적 현상으로 방치할 경우 도시 내 불균형, 도심 공동화가 심화돼 사회적 갈등으로까지 이어질 것을 우려했다. 이에 주민이 중심이 되고 종합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 도시재생특별법 시행에 나섰다. 현 정부 역시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99곳을 선정해 경제기반형, 주거지원형 등 사업에 추진할 계획이다. 용인도 도시 공동화 늪에 빠진지 오래다. 최근 들어 용인시도 늪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시재생을 준비하고 있다. 

도시재생의 필요성/자료 출처=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에 등록된 자료를 보면 용인시 관련 도시재생 지역은 한 곳도 없다. 도시재생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걸음마를 시작한 입장에서 당연한 결과다. 때문에 용인시가 어떤 식으로 사업이 추진하는지에 따라 향후 정부로부터 지원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될 전망이다. 사업의 승패가 걸린 부분이라 용인시가 집중도를 높여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 다각적 참여에 나선 신갈‧구갈= 지금 분위기가 그대로 이어진다면 용인에서 도시재생이 가장 먼저 추진될 수 있는 지역이다. 이곳은 이미 수년 전부터 공동화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도시재생이 언급됐다. 이에 용인시도 2017년부터 이 일대를 도시재생 중요지역으로 지정하는가 하면, 2년 연속 국가 도시재생뉴딜공모 사업에 참여했지만 고배를 마셔야 했다. 
이 지역에는 용인시도시재생협의회와 신갈도시재생시민모임 등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단체가 활동하고 있어 향후 활동은 더 박차가 가해질 것으로 보인다. 

신갈도시재생시민모임 한현규 회장은 “우리 지역은 교통 요충지로 경기도뮤지엄파트와 교통허브로 성장하는 구갈역세권, 기흥호수로 이어지는 신갈천 수변공간이 자리 잡고 있다”라며 “이런 장점을 살리는 도시재생을 모색하고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주변 상권 관심도 점점 뜨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지난 7월 기자가 이 일대를 찾아 확인했을 때 보다는 분명 도시재생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갈오거리 대로변에서 옷가게를 하고 있는 한 상인은 “재개발보다는 도시재생이 현실적이고 더 빠른 방법라고 생각한다. 주변 상인들도 최근에는 도시재생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 최근 열린 강의에도 참석했다”고 말했다. 이 상인은 두 달 전만 하더라도 도시재생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하지 못한다는 입장이었다.  

도시재생 개념/자료 출처=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

군불 피우고 있는 중앙동= 기자가 도시재생활성화 후보지역으로 선정한 처인구 중앙동 일대를 찾아 확인한 결과 신갈‧구갈동과 달리 다소 분위기가 차분했다. 행정상 중앙동은 면적이 상당히 넓다. 하지만 도시재생의 핵심 목표인 하나가 상권 활성화라는 점을 감안해 중앙동주민센터와 용인중앙시장 주변을 주요하게 돌며 상인과 주민들을 만났다.  

기자가 만난 주민 중 연령에 따라 차이는 있었지만 대부분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했다. 도시재생을 개발과 연관 지어 이해하는 지역주민들이 다수였으며, 도시재생 사업에 공감한다는 상인들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었다. 

신갈‧구갈동 주민들이 시민모임이나 협의체 등을 구성해 공식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반면, 처인구 중앙동 일대에서는 이 같은 활동의 흔적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중앙동행정복지센터 인근에서 만난 이인호(54)씨는 “옛날에는 여기가 용인 중심인데 이제는 그렇지 않다. 어떤 방법으로든 이곳을 개발시켜 사람들이 많이 찾아올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며 변화 요구를 드러냈다. 
용인중앙시장에서 옷가게를 하고 있는 한 상인은 “재생사업에 대해서 알고 있다. 지금까지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여러 사업이 있었는데 솔직히 효과가 별로 없었다”라며 “지역 전체가 바뀌어야 하는데 한 곳만 변화 시킨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도시재생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협치에 시동 건 용인시=용인시 난개발은 익히 유명하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 도시계획법을 새롭게 만든 이유도 용인시 난개발 실태가 원인이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 후유증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이에 용인시가 1년여 전부터 추진에 나선 도시재생은 그만큼 낯선 사업이기도 하다. 도시재생을 선행한 타 자치단체의 시행착오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어 ‘용인형 도시재생 사업’이 안착하는데 긍정적 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용인시는 특히 타 지역의 성공사례에서 갈무리 해온 상향식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역량강화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2016년 공개한 도시재생정책추진 기초 연구에 지금까지의 관 주도형 사업에서 벗어나  주도권을 주민들에게 넘겨주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이해해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의원 연구단체 100만 도시 휴면원정대 2팀이 지난해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용인도시디자인 포럼을 진행했다.

시는 주민이 주도하는 재생사업을 추진 및 상향식 도시재생사업 추진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주민협의체를 운영하는가하면 지원 조례 제정도 마련했다. 이어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와 역량강화를 위해 도시재생대학도 운영 중이다.

도시재생대학은 단지 구도심 등 재생사업 조건을 갖춘 일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 시민 전체가 참여해, 용인시가 향후 제2~제3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데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애초 이달로 예상된 경기도의 도시재생전략계획 신청서 승인은 다소 늦춰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는 추석 이후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을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략계획이 승인된다 하더라도 곧바로 사업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사업 내용으로 볼 수 있는 활성화 계획에 세워져야 한다.

시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현재는 도 해당부서 업무과 많아 다소 늦춰지고 있지만 전략계획은 큰 변수 없이 승인 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문제는 주민들이 활성화 계획을 얼마나 빨리 수립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시에서도 주민들이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