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개 시민단체 시국선언문 발표···가두 행진
“시민의 힘으로 국정농단 사태 심판할 것” 결의

용인지역 30여개 단체는 6일 오후 용인포은아트홀에서 박근혜 대통열 하야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하고 수지 일대 거리를 행진했다.

비선실세 국정개입으로 전국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용인 시민단체들이 그 대열에 합류했다.

용인에서 활동 중인 40여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31일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으로 규정되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수지구 죽전역에 설치된 고 백남기 농민추모 분향소에서 용인시민 비상시국간담회를 열고 ‘박근혜에게 하야를 명한다’는 내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한데 이어 6일에는 용인시민행진을 가졌다.

시민단체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용인시민은 분노한다. 우리나라 제 18대 대통령이 국민이 준 준엄한 권한과 책무를 져버리고 아무런 자격도 없는 이에게 국정을 맡기는 초유의 헌정유린, 국정농단 사태가 벌여졌다”면서 꼭두각시 선장으로 말미암아 대한민국이 침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순실은 우리 국민으로부터 그 어떤 권한도 위임받지 않았음에도, 국가기밀을 열람하고 대통령 연설문을 수정하는가하면, 대기업으로부터 비자금을 받아 부정하게 부를 축척하는 등 대한민국 전체 질서를 무너뜨린 범법자”이라며 “이번 국정농단 사태의 몸통이라 할 수 있는 새누리당,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진실을 왜곡하는 보수언론, 검찰, 재벌대기업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그간 국민들은 박근혜 정부의 수많은 실정에도 인내하고 참아왔다. 그러나 스스로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없는 꼭두각시 대통령을 더 이상 우리 대표자로 두고 볼 수 없다”며 “용인시민은 지금이 국가를 바로 세워야 할 비상시국임을 엄중히 선언하고, 시민의 힘으로 국정농단 사태를 심판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라면서 시민의 이름으로 박근혜는 당장 하야하라고 밝혔다.

반면 용인 정치권을 아직 외형적으로는 잠잠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일부는 당 차원에서 시국선언에 동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의견합일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알려졌으며, 새누리당은 상황을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