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시민 체감 큰 안전한 도시 ‘용인’, 남은 과제는?
범죄, 5년 전 1등급→2등급으로↓

행정안전부가 해마다 공표하는 지역 안전지수에서 용인시는 경기 의왕·하남 등 6개 시·군·구와 함께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됐다. 6개 분야 중 교통사고·자살·감염병 분야는 1등급, 화재 등 나머지 3개 분야에서 2등급을 받았다.

용인시는 모든 분야에서 1·2등급을 받은 지자체이지만 보완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2등급을 받은 화재·범죄·생활안전 분야다. 화재 분야는 전년 대비 한 등급 상승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받는다.

다만 용인시가 “모든 평가 분야에서 1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 체감형 안전시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듯이 화재 등의 분야에서 안전 역량 강화가 필요해 보인다.

용인시의 남은 과제는 수원·고양 등 다른 대도시를 넘어서는 상대적 우위가 아니라 부족한 부문을 채워나갈 일만 남은 것이다. 이는 지역 안전지수에서도 확인된다.

범죄(산출 지표 : 인구 만 명당 5대 주요 범죄 발생건수, 인구 만 명당 경찰관수 등) 분야는 전년도와 같은 2등급을 유지했지만, 1등급을 받았던 2019년과 비교하면 한 단계 하락했다.<표 참조>

5대 주요 범죄는 살인, 강도, 강간, 폭력, 절도 등을 말하는데 가중치(50%)가 가장 높은 ‘위해지표’라는 점에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범죄와 생활안전 등 안전 분야는 통계뿐 아니라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에서도 잘 나타난다.

용인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1인 가구 비율이 크게 늘면서 안전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용인시가 공개한 2023년 사회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를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정책으로 ‘안전한 주거를 위한 환경조성’이 21.3%로 주택안정 지원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안전한 주거 환경은 남성(16.8%)보다 여성(25.7%)의 비율이 높았고, 연령별로는 15~19세(29.8%)에서 가장 높게 나왔다.

돌봄서비스 우선 정책에서도 가사나 건강 지원 등보다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안전 지원(5.9%)을 꼽은 시민들도 있었다. 더욱이 연령대가 낮은 15~19세 비율은 9.5%로 나타났다.

처인구 김량장동 능말공원 개방화장실에 설치된 비상벨.
처인구 김량장동 능말공원 개방화장실에 설치된 비상벨.

2등급을 유지한 생활안전 분야도 시가 정책적으로 신경 써야 할 분야다. 2023 용인시 사회조사에서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 결과, 안전 분야 만족도는 2022년 조사 때보다 크게 낮아졌다.

2023년 조사에서 생활환경 중 ‘안전’ 만족도는 44.8%였는데, 전년 51.2%가 만족하다고 응답한 비율에 크게 못 미쳤다.

반면 ‘만족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5.1→8.9%로, ‘보통이다’라는 응답 비율은 43.7→46.3%로 각각 감소했다. 불만족은 남자보다 여자의 비율이 높았고, 30대(12.%)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생활안전은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체감도를 가늠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같은 결과는 용인시가 더욱 살기 좋은 도시가 되기 위한 필요한 정책과제로도 꼽힌다.

미래 성장산업 육성 등 많은 부문이 전년보다 낮거나 비슷한 수준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반면, 해마다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는 ‘출퇴근 교통환경 개선과 광역교통망 구축(42.8%)’과 함께 생활환경 안전(환경문제 개선 포함)은 4.5→6.7%로 높아졌다는 점에서 생활안전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안심귀가서비스 등 여성안전 강화, 아동·청소년에 대한 생활안전 보장 등에 대한 정책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