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인 원탁토론서 소통주제 토론
균형발전, 교통문제 등 현안부터
인권·친환경·공교육 등 과제 제안

용인시가 민·관 협치를 통한 시정 운영에 첫발을 뗐다. 시민단체대표와 관련 공무원으로 구성된 용인시민관협치준비위원는 11일 시청 컨벤션홀에서 민·관 협치의 시작점이 될 100인 원탁토론을 열고, 시와 무엇을 협치할 것인지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원탁토론에서 참석자들은 14개 조로 나뉘어 용인시와 ‘소통’하고 ‘협치’해야 할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원탁토론은 지역의 민원이나 현안 등에 대한 건의가 많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그러나 민간과 행정이 협력해 풀어야 할 과제와 용인의 미래를 위해 고민해봐야 할 주제들이 적지 않았다.

원탁토론에 참여한 주민들은 협치를 위한 주제로 곳곳에서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난개발과 이로 인한 교통문제 외에도 균형발전(불균형 해소)과 도·농 상생을 많이 꼽았다. 이는 처인구와 기흥·수지구 간 지역 간 불균형 문제뿐만 아니라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갖춘 지역 내 불균형 문제와 농촌과 도시의 공존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참석자들은 도시와 농촌 간 상생 필요성을 지적하며 도·농교류(도시농업과 직거래장터) 활성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정책(공공급식, 로컬푸드, 친환경농산물 등) 등을 민·관 협치로 풀어야 할 주제로 제시했다.

또 다른 협치 키워드는 인권과 장애인, 교육과 환경이었다. 인권과 장애인 관련 키워드는 장애인들의 기본적인 권리인 이동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현실과 최근 장애인 단체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무장애 여행(관광) 보장 요구와 맞닿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취약계층과 노인 등의 의료시설 등에 대한 접근성 문제도 맥을 같이 한다. 교육과 환경은 주로 사립유치원 문제로 불거진 공교육(공보육 포함) 문제와 난개발로 악화되고 있는 생활환경 문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행정처리에 대한 불만과 소통 부족도 키워드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었다. 지역정책에 대한 설명 부족, 시민 입장에서 민원 처리, 진정성 있는 태도, 공무 업무를 위한 잦은 인사 금지, 시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공무원의 의식 변화, 행정절차에 대한 시민과 소통 등이 그것이다. 교통 등과 같은 개별 키워드를 제외하고 분야별 키워드를 보면 행정분야에 대한 협치 필요성이 가장 많았다. 이는 용인시 정책에 대한 정보 부족과 이를 위한 시 행정에 대한 참여 욕구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밖에 용인시민으로서 정체성,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에 대한 개방, 협치를 위한 공유공간 부족 등도 제시됐다.

백군기 시장은 이날 조별 발표 후 “인구 130만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난개발 문제는 주민들이 악착같이 물고 늘어져야 시민의 힘으로 막을 수 있다”며 난개발 해결 의지를 거듭 밝혔다. 또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주민자치센터 공간 문제에 대해 “주민자치센터가 특정인들의 전용공간이 되면 안 된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시와 민관협치위원회는 용인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안을 마련해 민·관협치를 제도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