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활성화·거점개발·역사문화공간 확충

용인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도시재생의 목표는 도시 쇠퇴를 막고 도시공간구조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법적기준에 따라 분류한 202개 쇠퇴지역 중 정책·전략적 검토 등을 통해 중앙동, 신갈오거리, 구성·마북지역 등 3곳을 근린재생형 활성화지역으로, 법적요건에는 맞지 않지만 도시재생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풍덕천동(20만여㎡), 포곡읍 전대리(10만여㎡), 백암면 백암리(18만여㎡), 이동읍 송전리(19만여㎡) 둥 4개 지역을 시 중점사업지역으로 선정했다. 
용인시가 도에 제출하며 전략계획에 담은 활성화지역에 대한 주요사업 방향을 보면 향후 이들 지역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가늠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동 지역= 중앙동 지역(10만6000㎡)은 전통시장인 용인중앙시장에 대한 도시재생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용인중앙시장은 오랫동안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해 왔지만, 중앙동의 공동화 현상으로 활력을 잃었다. 이를 감안해 시는 중앙시장에 대해 상권 활성화와 환경 개선을 통한 상권 재생, 주민 커뮤니티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빈 점포를 이용한 고객 편의시설 설치와 야시장 개장, 보행자 중심의 가로환경 정비, 장터거리 조성(용인초등학교 맞은 편 5일장 거리)을 통한 보행네트워크 구축 등이 그것이다. 또 지역쉼터와 휴게공간 등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 상인대학 운영이나 다문화공동체 등 주민들의 활동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도 담았다.
 

△신갈동 지역= 신갈동 지역은 용인의 관문인 신갈오거리 지역(30만4000㎡)의 주거환경정비 등을 통한 원도심 기능 회복이 목표다. 이 지역 역시 도시 쇠퇴에 따른 낙후된 지역을 정비하는 근린재생형 사업으로 추진된다. 방재안전디자인계획을 수립하고, 재활용품을 다시 쓸 수 있도록 하는 자원순환·안전마을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또 보행로 정비와 전선 지중화를 추진해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주민참여형 주택정비사업을 시행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계획을 제시했다. 공영주차장, 임대주택 등 공공시설 복합개발사업과 주차복합시설을 조성하는 등 거점개발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복안도 내놓았다.

△구성·마북지역= 구성·마북지역(5만5000㎡)은 구성초 동측 빌라와 다세대주택 밀집지역과 아파트 주상복합건물 등이 혼재돼 있는 곳이다. 이 곳을 중심으로 사업지 북서측에 민영환 묘소가, 동남측에 용인향교와 같은 역사문화 자원을 갖고 있는 지역이다. 이를 감안해 시는 용인향교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과 문화재 주변 경관 개선사업을 펼치는 한편, 갤러리나 소극장을 설치해 구성도서관 등 지역의 자산을 활용·연계하는 문화공간 확충 계획이 포함돼 있다. 또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주민거점 커뮤니티시설도 설치해 상업공간 기능을 확대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보행로와 주차장, 소공원 등 부족한 생활인프라 시설을 확대하고 주민복지시설 등 커뮤니티 공간 설치 등 생활환경개선사업 추진 방안도 전략계획에 담았다.

김강일 도시재생팀장은 “구성마북지역은 주민의견 청취 과정에서 이 곳에 대한 원도심 활성화 필요성이 제기돼 활성화 지역에 포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팀장은 “활성화 지역뿐 아니라 시 중점사업지역에 대한 재생사업이 성공하려면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참여가 중요하다”며 “자체적으로 지역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도록 주민협의체를 지원하고,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대화와 토론 등 의견수렴을 거쳐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될 수 지원을 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시는 도시재생특별회계(연간96억원), 공모사업, 민간투자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