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선거구 중 3곳 다자구도 재편
용인시을 ‘조병훈+손명수’ 단일화까지

거대 양당 공천이 대부분 마무리됐다. 하지만 여전히 공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본선에 오른 후보군은 당선 공식 짜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22대 총선에 용인시을 진보당 조병훈 후보가 사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22대 총선에 용인시을 진보당 조병훈 후보가 사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남은 20여 일 시간은 승패를 가를 분수령임이 틀림없다. 이런 가운데 22대 총선도 거대 양당 소속 후보 일색이다. 용인 4개 선거구 중 병은 무소속이나 군소정당 후보가 없으며 을 선거구는 그나마 개혁신당 유시진 예비후보가 등록해 양당 대결 구도는 간신히 깨졌다.

◇거대 양당 후보 풍년, 군소 소멸 직전= 22대 총선을 두고 용인 4개 선거구는 제법 전국적으로 관심을 받았다. 정당별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정치인이 공천받은 이유도 있지만, 많은 후보가 등록해 뜨거운 선거 분위기를 그대로 드러냈기 때문이다.

특히 용인시갑은 반도체 클러스터 등 각종 개발 호재에 정찬민 전 의원까지 중도에 의원직을 잃어 총선 분위기는 다른 곳보다 일찍 열을 냈다. 그만큼 등록된 예비후보 17명에 이르며 이중 전현직 국회의원을 역임한 정치인도 5명에 이른다.

하지만 이중 대다수는 거대정당 소속 후보로 당 공천 이후 후보로 이름을 올릴 수 있는 경우는 개혁신당 양향자, 자유통일당 고명환, 무소속 우제창 외 2명으로 큰 폭으로 준다. 그만큼 유권자로서는 정당 판단이 후보 지지를 결정하는데, 중요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선거 판세가 이번 총선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용인시을은 진보당 조병훈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 용인지회장이 지난해 12월 예비후보로 등록해 선거운동을 펼쳤지만 3월 13일 같은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손명수 후보와 단일화 정책협약식을 맺고 손 후보를 중심으로 정권 심판을 하겠다고 밝혔다. 15일 개혁신당 유시진 예비후보 등록이 양당 대결에 어떤 변수가 될지 관심이다.

두 예비후보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심판하고 정치개혁과 민생 개혁을 위해 정책연대와 더불어민주당 손명수 후보로 단일화한다”면서 “소득 불평등 해소, 녹색 전환과 탄소중립 실현, 지방분권과 지역순환경제 실현, 일하는 사람을 위한 권리보장법 등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제22대 국회에서 뜻을 이루어 나간다”고 합의했다.

손명수 후보는 “단일화 정책협약에 뜻을 모아준 조병훈 예비후보와 진보당에 감사드린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이 하나로 결집하고 조병훈 예비후보 몫까지 온 힘을 다해 압도적으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에서 가장 후보 빈곤 상태를 보인 곳은 병선거구다. 수지구를 아우르는 이 선거구는 군소정당은 물론 무소속으로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못했다.

이 선거구 후보 빈곤은 심각한 수준이다. 실제 2년 전 열린 지방선거에서도 100만 대도시에서 무투표 당선 시의원도 수지구를 지역구로 하고 있다.

그나마 선거구 중 가장 늦게 꾸려진 용인시정는 다른 곳보다 뜨겁다. 개혁신당 이기한 예비후보를 비롯해 자유통일당 김기옥, 신한반도당 김현욱 예비후보가 선거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김현욱 예비후보는 최근까지만 해도 무소속을 유지했지만 현재는 정당 소속으로 방향 전환을 했다.

하지만 4개 선거구 내 군소 및 무소속 후보가 종주할 수 있을지는 불명확하다. 현재 일부 군소정당 후보는 선거운동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대중성 있는 후보군마저 최근 공표된 여론조사를 보면 다른 후보와 비교해 큰 차이를 보여 상황에 따라서는 중도 하차도 우려된다.

정치에 관심이 많은 유권자가 용인시 정치 다양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4월 총선에서 인구 규모가 비슷한 수원시나 고양시 상황을 살펴보면 이런 우려에 공감된다.

5개 선거구를 두고 있는 수원시는 1개 선거구를 제외하고 모두 군소정당 후보가 포진됐다. 진보당의 중앙당 차원에서 단일화 작업을 하는 점을 감안하면 수원 일부 선거구에서도 군소정당이 줄 가능성이 높다.

고양시는 심상정이란 정치인이 활동하는 지역인만큼 군소정당 정치 활동이 적극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고양시 역시 무소속을 비롯해 군소정당 제도 정치권 진입에 한계가 여실하다.

이런 가운데 이번 선거에서 진보당이 후보 단일화를 한 것은 상당히 의미를 두고 봐야 할 부분이다.

지금까지 용인에서 진보당은 국회의원 선거는 물론 지방선거에서도 꾸준히 후보를 내왔다. 거대 양당 중심 선거에서 절대적인 존재감을 과시해 온 군소정당이었다. 당선이란 성과를 떠나 군소정당 후보가 준다는 것은 그만큼 유권자 정치 참여도 약화는 물론, 생활 밀착형 공약이 실천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총선은 물론 지방선거에서도 용인에서 군소정당이나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 때문에 거대 정당 공천을 받는 것이 시민 곁으로 가는 것보다 우선순위가 될 우려도 그만큼 커진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