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사업 추진계획 수립
지역특화 일자리 기반 마련

용인특례시는 지역 일자리 2만 4500개 창출을 목표로 하는 ‘일자리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용인특례시가  ‘일자리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사진은 지난해 ‘2023 용인특례시 하반기 일자리박람회 청년 잡페어’에서 구직자들이 현황판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
용인특례시가 ‘일자리 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사진은 지난해 ‘2023 용인특례시 하반기 일자리박람회 청년 잡페어’에서 구직자들이 현황판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

시는 올해 △일자리 지원 인프라 강화 △맞춤형 일자리 지원 △지속가능한 일자리 환경 구축 △주력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특화 일자리 기반 등 민선 8기 일자리 대책 총합계획에 담긴 4대 전략을 바탕으로 10대 중점과제와 210개의 세부 사업을 마련했다.

직접 일자리 사업으로는 1만 3047명을 고용하고 일자리센터, 용인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고용 플랫폼을 활용해 4440명에게 취업 상담, 직업교육, 구직 연계 등을 지원한다.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 유치 등을 통해 민간 부문 일자리 2667개의 창출, 생활 SOC·도로·상하수도 등 산업 인프라 구축 부문에서 3640개의 일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창업지원을 통해서는 419개의 일자리를 창출, 취업 후 안정적인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이나 대상자에게 지급하는 고용장려금을 활용해 76개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특정 직무에 대한 교육을 제공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업 능력 개발 훈련 과정을 통해서도 215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시는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일자리센터, 용인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지역 내 대학 일자리센터 운영 등을 지원하고 민간기업, 협업 기관과 협력해 일자리박람회 등의 채용행사를 개최할 방침이다.

올해부터는 직업훈련 교육시설, 복지시설 등을 매달 1곳 이상 방문해 직접 취업 정보를 안내하고, 대상자에게 일대일 맞춤 상담으로 취업 알선을 돕는 ‘일자리 이음’ 서비스를 지원한다.

여성 구직자를 위해 평생학습관, 용인시가족센터, 공동주택, 운전면허시험장 등에 찾아가 일대일 취업 상담을 해주는 ‘찾아가는 새일센터’도 운영을 시작한다.

시는 민간 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빅데이터 활용, AI 코딩, 반도체 인재 양성 등 실무 중심의 직무교육 과정을 운영해 기업에서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 기업 전·현직자에게 직무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한다.

또 청년, 중·장년, 여성, 취약계층 등으로 구직 계층을 세분화해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운영키로 했다.

올해부터 청년 구직자가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일대일 적성검사 진로상담 등 개인 맞춤형 취업 컨설팅을 제공하는 ‘워크브릿지’를 운영하고, 청년 공공인턴, 돌봄 아동-대학생 매칭 학습지원,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등을 추진한다.

중·장년층 구직자를 위해선 관련 분야 경력이나 자격증을 보유한 퇴직 인력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여성 구직자를 위해 경력 보유 여성을 위한 공공일자리, 새일여성인턴, 여성새로인하기센터 취업 지원 등으로 구직을 돕는다. 취업 취약계층을 위해선 노인 일자리, 희망드림 일자리, 자활근로, 장애인 일자리 사업 등으로 고용을 촉진한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ㆍ첨단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기업의 투자와 고용을 촉진, 도시계획도로 개설ㆍ개선, 하수처리시설 운영, 사회기반시설(SOC) 확충 등을 통해서도 민간 부문 일자리 창출을 도울 방침이다.

일자리정책과 최두삼 일자리정책팀장은 “시민들이 자신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해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공공·민간 분야에서 용인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 된 일자리 창출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