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사업시행자와 합의” 밝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내 매립장 및 소각장 조성에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는 가운데<본지 1212호 1면 보도>, 용인특례시는 매립폐기물은 주민들이 원하는 대로 처리하기로 사업시행자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조성될 매립장 위치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조성될 매립장 위치도.

용인시에 따르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폐기물처리시설 조성과 관련해 주민 민원 서류가 접수돼 사업시행자에게 폐기물 배출 계획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사업시행자는 폐기물 처리시설 규모 산정은 산업단지 내 사업장 배출시설과 지정발생량을 대상으로 산정했으며, 외부 폐기물 반입 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용인시에 보내왔다.

이에 시는 사업시행자의 답변을 원삼면지역발전협의회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회 관계자는 “용인시로부터 주민들이 원하는 대로 처리하겠다는 내용을 전해왔다”며 “시와 사업시행자 간 합의 내용을 문서로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시행자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허가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며 산업단지 내·외 지역 포함 폐기물 매립 계획으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다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 왔다. 현행 법령상 지자체가 폐기물 처리시설의 영업구역을 제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상일 시장이 용인일반산업단지(주) 관계자에게 당초 계획에 없었던 외부 폐기물 반입 계획에 대해선 용인시 역시 주민들과 같은 의견이며 주민과의 상생이 중요한 만큼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폐기물을 처리해 달라고 협조를 당부했다고 시는 밝혔다.

사업시행자 측도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처리하겠다며 폐기물 처리 방향을 선회했다.

사업시행자는 산단 내 매립·소각장 설치 허가를 위한 환경영향평가 초안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폐기물관리법 등에 따라 필요할 경우 외부 폐기물 반입도 고려하겠다는 계획을 한강유역환경청 등에 제출해 원삼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이로 인해 지난 1월 29일 개최하려 했던 매립장 조성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무산됐다.

용인시는 7일까지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을 마쳤으며, 30명 이상이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평가 초안에 대한 공청회는 빠르면 이달 중 열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