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종합감사 결과 공개…창업센터 관리 부실 지적도

용인시가 용인시산업진흥원을 대상으로 벌인 종합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해 10월 23일부터 6일간 진행된 감사에서 진흥원은 총 11건을 지적받았다. 세부 내용을 보면 행정상 지적된 사항은 총 15회로 통보가 8회로 가장 많으며 시정과 주의가 각각 5회와 2회다.

용인특례시가 용인시산업진흥원 종합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사진은 드림 1인창업센터./사진 제공 용인시산업진흥원 
용인특례시가 용인시산업진흥원 종합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사진은 드림 1인창업센터./사진 제공 용인시산업진흥원 

재정과 관련해서는 총 186만 원이 문제가 돼, 이 중 160만 원은 환수 27만 원은 세입 처리됐다. 이로 인한 신분상 처리는 징계 요구 1건과 경고 3건이다.

세부 사항을 보면 직급별 정원 통합 운영 부적정이 지적받았다. 진흥원은 직제규정에 근거 직급별 정원을 통합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상위 직급 위주 운영은 ‘지방출자‧출연기관 조직·인사지침’을 위배하며 정원통합 운영 이전과 비교해 인건비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받았다.

또 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 산업진흥원으로 변경에서 조직 개편에 대해서도 지적받았다.

진흥원은 당시 1본부 6팀(26명) 체제에서 본부(단) 신설을 거쳐 현재 2본부 1단 9팀(52) 명으로 조직 및 인력을 단계적으로 확대했다.

진흥원은 확대된 조직에 대해 기능 재정립을 통해 중복되는 기능과 역할 등을 조정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지적받았다. 감사원은 특히 2본부 8팀 체제에서 1단 1팀 추가 설치는 관련법이 정하는 본부 설치 기준에 어기는 사항으로 재검토를 요구했다.

용인시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정원 기준 마련을 진흥원 원장에게 시정할 것을 주문한 데 이어, 조직 개편과 관련해서는 재검토할 것을 통보했다.

운영 예산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점도 지적됐다. 진흥원은 최근 3년 가족수당 지급 현황을 점검한 결과 만 19세 이상 자녀를 둔 2명에게도 수당을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액은 139만 원가량이다.

문제는 진흥원은 지난해 상반기 자체 가족수당 지급 실태 점검에서 이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감사 결과 확인됐다. 점검 자체가 형식적이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감사에서는 진흥원 주요 사업 중 하나인 창업지원센터 입주실 운영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진흥원은 창업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예비창업자, 창업기업 등이 이용할 수 있도록 22개의 입주 공간과 연 300~400만 원에 이르는 활동 자금을 지원하는 창업지원센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센터 입주실태를 확인한 결과, 진흥원 본원에 입주한 9개 업체 중 일부는 장기간 비어 있는데다, 입주실을 사무실이 아닌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뿐만 아니라 지원센터가 운영・관리 중인 13실 직원이 상주하지 아니한 채 책상만 있는 공간도 있어 입주 목적과 다르게 사용되고 있었다.

진흥원은 그럼에도 감사 전까지 입주실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 등을 하지 않아 해당 사무실이 언제부터 공실 또는 창고 등으로 운영됐는지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해 3개월 이상 비워두면 퇴거시킬 수 있다는 규정을 간과한 채 일부 사무실은 오히려 1년 더 사용할 수 있도록 입주 기간을 연장한 것도 지적받았다.

진흥원은 이외 △시외 진흥원은 직원 승진 부적정 △창업지원센터 입주실 운영 부적정 △행정보조용역 운용 및 예산 집행 부적정 △신규 채용자 경력산정 부적정 △음주운전 비위 관리 방안 미비 △근무성적평정 보정점수 제도 운영 부적정 △제 규정 미비 및 정비 소홀도 감사에서 지적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