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년 용인연구 자료 중 일부…올해 용인문화예술 공로자 표창
용인학 개설 장본인이자 성과물 20여 권 저술…내년까지 기증

지난 19일 용인시 컨벤트홀에서는 2023년 용인문화예술 공로자 표창 시상식이 있었다. 이날 52명의 대상자가 용인시장 표창을 받았다. 홍순석 강남대 명예교수는 용인향토사료를 용인시박물관에 기증해 감사패를 받았다.

홍순석 강남대 명예교수가 '2023년 용인문화예술 공로자 표창 시상식'에서 감사패를 받았다.
홍순석 강남대 명예교수가 '2023년 용인문화예술 공로자 표창 시상식'에서 감사패를 받았다.

홍 교수는 용인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사연구가이다. 1978년도 태성고등학교 국어과 교사로 부임하면서부터 용인지역의 구비문학 자료를 채록하고, 문화재를 현장답사했다.

지금까지 45년간 용인 향토사료를 발굴하고 정리해 온 셈이다. 그동안 용인향토문화연구회장, 용인항일독립운동기념사업회 부회장, 용인문화원 이사, 용인시사편찬 상임위원, 용인시 문화재위원, 지명위원, 포은학회장 등을 지속적으로 맡아왔다.

1월엔 장양공이일장군기념사업회 이사장으로 추대됐다. 2010년 용인학을 개설한 장본인으로, 2020년 정년퇴임 이후에도 용인학을 강의하고 있다.

홍 교수가 40여 년간 용인지역 현장답사와 증언채록 등을 통해 수집, 정리한 성과물은『용인학』『용인학길라잡이』『용인의 옛노래』『 용인의 민간신앙』『 용인할미성대동굿』『 내고장 민요』『 내고장의 얼』『 내고장 옛이야기』 등 20여 권이 된다.

홍 교수는 정년퇴임 이후 용인향토사료 정리에 전념하고 있다. 올해 8월부터 정리된 자료를 용인시박물관에 기증하고 있다.

이번에 기증한 1차 자료는 용인문화원에서 주관한 용인지역 읍면지 편찬사업 때 책임연구원으로 참여하면서 채록한 사진자료와 녹음테프, 그리고 이 자료를 정리한 CD로 3천 항목이 넘는다.

2차 자료는 용인지역 유지의 개인소장 사진자료와 증언자료 CD, 각종 문서류로 내년 1월 중에 전달할 예정이다. 3차 자료는 용인지역 향토사 관련 저술과 자료집, 경기도 향토사료 등 3백여 권이다. 모두 2024년도까지 기증할 예정이라고 한다.

홍순석 교수는 용인 사료를 1차 기증하면서 “용인 토박이로 평생 용인지역 학교에서만 있던 사람인데, 가장 잘한 일은 내 고장의 사료를 수집하고 정리해 온 것이다. 환지본처 즉, 제자리에 돌려 놓는다 것이 지론”이라며 “살고 있는 현재 사실을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수백 년 전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홍 교수 기증 사료가 아카이브 작업을 통해 콘텐츠로 일반인에게 공개되기를 기대하게 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