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인구보건소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재활작업장 체력단련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해 51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처인구보건소가 장애인 대상 찾아가는 재활작업장 체력단련교실 프로그램을 지난 8개월간 진행했다.
처인구보건소가 장애인 대상 찾아가는 재활작업장 체력단련교실 프로그램을 지난 8개월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지난 2월부터 9월까지 해든솔직업지원센터, 성만원, 양지바른보호작업장 등 3곳을 대상으로 매달 1회씩 진행됐다.

재활작업장 체력단련교실은 보건소를 방문해 대면 프로그램에 참여할 시간이 부족한 장애인을 위해 기획한 찾아가는 운동프로그램이다. 재활 전문인력이 활동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체력증진과 함께 자가관리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다.

집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전신 스트레칭, 튜빙밴드를 사용한 운동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운동 교구 사용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 사전·사후 혈압, 혈당 등 대사증후군 검사와 개인별 건강검사도 했다.

프로그램 운영 결과 HDL 콜레스테롤이 전체 평균 6.6% 증가하고, 중성지방은 17.7%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건소는 설명했다.

프로그램이 건강증진에 도움이 됐는지에 대한 조사에서 64%가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고, 다시 참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64%가 ‘매우 그렇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