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연습장 인근 1km 구간… 호수 서측 산책로엔 조명 설치

용인특례시는 총연장 10km에 달하는 기흥구 공세동 일대 기흥저수지 순환산책로 마지막 구간의 조성을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용인시가 총연장 10km에 달하는 기흥구 공세동 일대 기흥저수지 순환산책로 마지막 구간의 조성을 마무리했다.
용인시가 총연장 10km에 달하는 기흥구 공세동 일대 기흥저수지 순환산책로 마지막 구간의 조성을 마무리했다.

기흥저수지 순환산책로는 대부분 완성됐으나 그동안 수문부터 수상골프장 구간은 프라이버시 문제로 주택가 등을 통해 외부로 돌아가야 했다.

시는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억여 원을 투입해 2020년부터 기흥저수지 수문~수상골프연습장 구간 산책로 조성사업을 추진해 나머지 부분에 소유자 동의를 받아 인도를 조성하고 2곳의 보도교를 설치했다.

이 구간 산책로 완성으로 2016년부터 12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 기흥저수지 산책로 조성사업은 일단락됐다.

조성 과정에서 인근 아파트에서 프라이버시 문제로 민원을 제기해 공사가 중단되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지만, 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공사를 완료했다.

시는 또 8억 원(특별교부세 4억 원, 시비 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조명시설이 없어 야간 산책이 어려웠던 호수 서측 산책로 약 3km에는 조명 시설 시설을 설치했다.

이용객들이 공원 내 위치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용인동부경찰서·고매파출소와 협력해 위치표지판도 마련했다.

1964년 준공된 기흥저수지는 이동, 고삼저수지에 이어 수도권에서 세 번째로 큰 저수지로 인근 농경지가 대부분 개발돼 현재는 농업용 저수지보다는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