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선정
이동·남사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에 이어 겹경사
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도 환영 입장 밝혀

반도체 핵심 도시를 구상하고 있는 용인시 계획도가 완성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용인특례시가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선정됐다./자료제공 용인시
용인특례시가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선정됐다./자료제공 용인시

시는 20일 산업통상부가 선정한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이하 특화단지)에 용인시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정부 차원의 각종 행정지원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발판에 한층 더 탄력이 가해진 셈이다.

공모에는 경기지역 7개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15개 지역과 기업이 참여했다. 경기도에서는 ‘특화단지 반도체 분야’에 용인특례시와 평택시가 선정됐다.

‘특화단지’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국가첨단전략기술인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3대 산업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지정하는 것이다.

산업‧연구‧교육 시설의 혁신생태계 조성을 통해 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투자와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지역이다.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 우선 선정, 각종 인허가 처리 기간 단축 등 사업의 신속한 진행에 도움 되는 파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용인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처인구 이동‧남사읍)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처인구 원삼면), 삼성전자 미래연구단지(기흥구 농서동)를 잇는 1244만 여㎡(약 376만 평) 규모에 초대형 반도체 특화단지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시는 특화단지 지정으로 용인 이동‧남사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 조기 조성, 원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속 진행 등 반도체 기술 초격차 확보와 반도체 생태계 강화에 큰 동력을 얻게 됐다.

도로·용수·전력 등 핵심 기반 시설에 대한 대규모 국비 지원과 시설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생활편의 시설 지원, 특화단지 내 인력양성 지원도 이뤄지게 된다.

우선, 올해 용인 원삼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기반 시설 확충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500억 원을 지원받는 등 용인은 특화단지 지정 혜택을 최우선으로 누리게 됐다.

또 원삼 반도체클러스터가 안정적 생산거점 역할을 하도록 입주기업의 기술개발 생산성 향상 및 수출 촉진 지원, 수요기업과 연계한 양산 테스트 사업지원, R&D(연구개발) 예산 우선 반영 등 혁신생태계 조성이 원활해진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6월 27일 '제3차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서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교통, 주거 인프라 확층 등을 건의하고 있다(사진 제공/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6월 27일 '제3차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에서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교통, 주거 인프라 확층 등을 건의하고 있다(사진 제공/용인시)

이상일 시장은 “정부가 용인 이동‧남사읍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에 이어 정부가 용인특례시를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한 것은 국가의 반도체 경쟁력을 대폭 끌어올리기 위한 현명한 결단”이라며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의 혁신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특화단지 선정에 용인시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용인특례시의회는 20일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선정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윤원균 의장은 “용인특례시가 특화단지에 선정된 것을 환영하며,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필요한 조례 제‧개정과 예산 반영 등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며 “용인을 세계 최고의 반도체 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국회의원도 “용인이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환영하고 축하한다”며 “특화단지 지정으로 용인이 반도체 중심도시로 우뚝 성장해 나가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