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축 법요식·연등 행진 등 진행

불기2567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2023 용인시민연등축제’가 지난 20일 용인시청 야외음악당과 처인구 시내 일원에서 봉행됐다.

용인불교전통문화보존회 주상봉 회장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육법공양 의식을 진행하고 있다.
용인불교전통문화보존회 주상봉 회장과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육법공양 의식을 진행하고 있다.

용인시불교사암연합회(회장 법경스님)와 용인불교전통문화보존회(회장 주상봉)가 공동으로 주최·주관한 축제는 축하공연, 기념식, 법요식, 연등행진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연등축제에는 용인 관내 사찰 스님을 비롯해 이상일 시장, 김운봉 용인특례시의회 부의장, 정춘숙·이탄희·권인숙 국회의원, 도·시의원, 용인 관내 기관단체장, 신도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밝히는 연등은 단순히 부처님께 등 공양을 올린다는 의미가 아니라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널리 전해 세상을 두루 밝히겠다는 다짐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불교행사중 하나다.

‘가르침을 받아 지니겠다’는 감사의 표현인 육법공양으로 시작된 법요식에서 용인시불교사암연합회장인 법a경 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혼란의 시기에 종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며 “빈부 격차와 진영 대결, 여성 혐오 등 사회 갈등을 완화하는 데 불교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봉축 표어인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처럼 부처님의 무한한 자비심으로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야말로 진정 세상에 희망을 주는 빛”이라고 말했다.

용인불교전통문화보존회 주상봉 회장은 봉행사에서 “주변을 돌아보면 산불 피해로 삶의 터전을 잃은 많은 이웃이 있고, 전쟁으로 무고한 목숨이 희생되고 있으며, 지진 피해로 고통을 겪고 있는 국민을 보면서 빠른 기간 부처님 가피로 평화로워지기를 기도드린다”고 밝혔다.

주 회장은 “올해 봉축 표어인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처럼 용인특례시의 평화와 번영을 기원한다”며 “용인시 27만 불자 모든 가정에 서원의 등불을 밝히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자비 실천으로 부처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법요식 후 진행된 연등행진은 용인시청에서 출발해 통일공원, 용인사거리를 거쳐 용인실내체육관까지 3.5km 구간에 걸쳐 진행됐다.

한편, 화운사(주지 선형스님)는 용인시인재육성재단에 장학금 1천만 원을 기탁했고, 문수산 법륜사 박길숙 신도회장은 쌀 소비 촉진을 위해 1200만 원 상당의 10kg짜리 쌀 400포를 기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