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무엇이 진실이고 사실인지 정확히 밝혀야”

용인특례시가 3개월 만에 또다시 사립공공도서관인 느티나무 도서관(관장 박영숙, 아래 도서관)을 향해 압박에 나섰다. 도서관 직원 명의로 3월 올린 성명서 내용을 지적하고 있지만 시민 시선은 곱지 않다.

느티나무 도서관 직원 일동이 작성한 성명서./제공 느티나무 도서관
느티나무 도서관 직원 일동이 작성한 성명서./제공 느티나무 도서관

지난 3월 느티나무 도서관 직원들은 ‘민간 도서관을 정치 알력에 희생시키지 마십시오!’라는 제목의 성명문을 발표했다. 그러자 시는 성명문 내용에 사실이 아닌 부분이 있어 도서관을 방문해 면담을 비롯해 여러 번 전화하고, 공문 발송도 하며 시정 요구를 했음에도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보도자료를 배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도서관은 2017년부터 경기도와 용인시의 도비매칭 사업으로 ‘사립공공도서관 운영비’를 지원받아 왔다. 그러나 지난해 도의회에서 예산을 전액 삭감됐다. 이에 도서관 측은 운영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도서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무급 휴가를 사용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도서관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용인시는 도서관 직원들이 지난 3월 누리집에 발표한 성명문 내용을 문제 삼으며 도서관을 향해 또다시 경고했다.직원들은 성명문을 통해 정치에 도서관이 희생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정치적 힘겨루기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도서관이 받고 있다”며 “도와 시 도서관정책과가 협의를 통해 예산을 증액하고, 전임시장 시절 협의한 일을 현 시장과 도의원이 받아들이지 않아 경기도의회에서 예산을 승인하지 않고 전액 삭감한 것이 사태의 진실”이라고 밝혔다.

그러자 시는 도의회 예산삭감에 따라 매칭 사업이 이뤄지지 않게 된 것을 두고 현 시장이 받아들이지 않아 예산이 삭감됐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도서정책과 관계자는 “올해 도서관에 직원 인건비를 비롯해 도서구입비 등의 명목으로 용인시가 지원하는 예산은 작년보다 늘어난 1억 640만 원”이라며 “지원 사실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도와 시의 매칭 사업 예산이 무산된 것만 부각시키며, 그 책임이 마치 현 시장에게 있는 것처럼 왜곡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태”라고 주장했다.

또한 성명문에서 “(도서관은) 정치인에게 보조금 확대를 부탁한 사실이 없다”고 밝힌 내용을 두고 시는 더불어민주당 정치인을 거론하며 도서관과 민주당을 연관 지었다.

시는 박 관장이 2022년 1월 2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백군기 당시 시장과 같은 당의 정춘숙 의원과 만나 도서관 운영에 대해 간담회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또 시는 배포한 보도 자료에서 한 언론사 보도를 인용하기도 했다. 시는 ‘○○언론사는 기사에서 도의회에서 도서관 지원예산이 삭감된 것은 도와 시의 예산 부담 비율이 3(경기도)대 7(용인)에서 일방적으로 1대 9로 변경됐기 때문이며, 매칭 비율 변경 과정에 정춘숙 의원이 개입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고 적었다. 이어 정춘숙 의원이 도서관 측에 예산 증액을 약속했고, 압박을 받은 경기도는 자체 예산을 늘리지 않으면서 용인시 예산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라는 내용도 인용했다.

그러나 용인시가 정춘숙 국회의원이 예산에 개입했다는 보도에 대해 해당 언론사에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보도 자료에 인용했다는 게 밝혀져 의구심을 자아냈다. 이로써 도서관이 정치적 힘겨루기로 인한 피해를 받고 있다는 직원들의 주장에 대해 오히려 힘을 실어주게 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