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달아 아젠다 포럼 열어 성과 모으고 분위기 조성
용인문화재단 ‘도시발전과 도시정체성’ 전문가 토론

대한민국 문화도시(문화도시2.0) 지정 공모를 앞두고 용인특례시가 바삐 움직이고 있다. 지난달 20일 지역언론과 문화예술 현장 책임자 그리고 문화관련 외부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용인문화재단이 ‘도시발전과 도시정체성’이란 주제로 한 문화도시 지역포럼을 개최한 것.

지난달 20일 용인문화재단이 개최한 '도시발전과 도시 정체성'을 주제로 한 문화도시 지역포럼에서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용인문화재단이 개최한 '도시발전과 도시 정체성'을 주제로 한 문화도시 지역포럼에서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일엔 용인시정연구원 주최로 용인문화도시센터 1층 커뮤니티라운지에서 ‘용인 문화도시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에는 용인시정연구원 문화복지연구부를 비롯해 용인시청 문화예술과와 용인문화재단 문화도시팀 등 용인시 관계자들과 문화예술 분야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앞서 2월 24일엔 기흥구 동백동 용인문화도시센터에서 ‘제1차 문화도시 아젠다 포럼’을 개최했다. 용인문화재단이 '위성도시에서 문화로 살아남기'라는 주제 아래 진행한 포럼이다. 이날은 경기권 11개 도시(광명, 군포, 남양주, 성남, 수원, 양평, 용인, 의왕, 의정부, 하남, 화성)가 참석해 위성도시의 문화적 한계와 특화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용인특례시가 용인문화재단과 용인시정연구원 등을 통해 다각도로 논의구조를 활성화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문화도시 지정의 의미가 크다. 첨단 반도체도시라는 브랜드와 함께 문화도시라는 브랜드를 통해 ‘성장과 성숙’이라는 균형잡힌 도시를 꿈꾸기 때문이다. 또 문화자원을 활용해 도시브랜드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마중물이 될 만하다는 판단이다.

설령 공모사업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문화도시 밑그림은 앞으로 행정지표로서도 여전히 유효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올해 7개 권역(경기, 광역시, 강원, 경상, 충청, 전라, 제주권)별 1곳을 ‘문화도시 2.0’으로 지정하게 된다. 권역별 선도모델 역할을 위해 집중 육성을 하게 되며 4년간 100억~200억 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도시의 고유한 문화자산 기반 거점공간인 앵커사업을 추진하고 도시발전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그간 두 차례에 걸쳐 문화도시 공모에 나섰지만 실패했다. 이번에 ‘삼수’ 격이어서 더욱 그 준비과정에 심혈을 기울이는 중이다.

한편 지난달 20일 문화예술원 국제회의실에서 마련된 문화도시 지역포럼은 주로 문화 예술현장을 오랫동안 지켜온 전문가들의 토론이었다는 더욱 관심을 모았다.

1부 첫 발제자로 용인신문 김종경 대표는 보정동 플랫폼시티, 처인구 원삼면 반도체클러스터를 문화적인 관점에서 L자형 반도체 도시와 문화벨트의 결합 등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어 용인시민신문 우상표 대표는 지역 자원을 활용한 문화적 도시재생을 주제로 용인 도시재생사업의 현황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문화적 접근을 통한 대안을 제시했다. 특히 지역이라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창업자들 즉 로컬크리에이터와 로컬 브랜딩의 융합을 핵심으로 꼽았다.

용인문화원 김장환 사무국장은 지역 정체성을 담은 도시브랜드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길을 중심으로 하는 지리적 측면, 고려백자와 첨단 반도체를 연결하는 첨단의 산업적 측면, 성리학-실학-김대건 신부로 이어지는 정신문화적 측면을 짚으며 ‘소통의 도시’라는 브랜딩을 제안했다. 용인예총 최현석 사무국장은 지역예술인 지원 부족과 지역예술정책의 일관성·지속성 부재 등을 지적하며 용인시예술인복지지원조례 제정을 제안하기도 했다.

2부 토론에서는 강집갑 용인학연구소장 겸 역사문화콘텐츠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용인특례시의회 박은선 의원, 경기도문화원연합회 최영주 사무처장, 용인문화재단 이소연 문화도시팀장이 나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