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문화서비스 세미나 개최

용인시정연구원(원장 이상대)은 지난 7일 용인문화도시센터 1층 커뮤니티라운지에서 ‘용인 문화도시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 7일 용인시정연구원이 ‘용인 문화도시 세미나’를 열고 의견을 나눴다.
지난 7일 용인시정연구원이 ‘용인 문화도시 세미나’를 열고 의견을 나눴다.

이날 세미나에는 용인시정연구원 문화복지연구부를 비롯해 용인시 문화예술과와 용인문화재단 문화도시팀 등 관계자들과 문화예술 분야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선 문화서비스의 전달체계와 지역예술인과 공공의 역할, 문화적 도시재생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용인형 문화도시 추진전략 방안 등이 논의됐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장훈 데이터정책센터장은 문화서비스의 전달체계와 관련된 쟁점 및 효율화 방안을 언급하며 “교차활용방안과 복합서비스 등의 중요성과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시민의 욕구조사가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전북연구원 장세길 연구위원은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능에서 문화적 치유와 돌봄, 문화적 위기대응의 중요성”을 언급, 매개자로서의 예술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순태 문화예술본부장은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거버넌스 형성의 중요성과 주요 분야별 정책제언을 제시함과 동시에 공공이 추진한 사업의 결과를 지역예술인과 민간에게 돌려주고 문화적 예외가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윤동환 협회장은 문화적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지역의 특화 프로그램과 같은 고유성의 중요성과 지역주민의 의견 반영 방법 등을 제시, 주민들이 문화재생 사업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용인시정연구원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전략 연구’의 연구책임인 이학준 부연구위원은 “문화예술을 통해 관내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전략이 마련돼야 한다”며 “또한, 사업 수혜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추진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용인시정연구원은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용인시가 문화도시로서 우뚝 서고, 문화도시 지정 추진 방안 내용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역예술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21일에 지역예술인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