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만 3천여 명이 4만 8천 권 대출

용인특례시가 이달부터 ‘2023년 희망도서 바로대출제’를 시작했다.

용인시 '바로대출제' 안내 포스터.
용인시 '바로대출제' 안내 포스터.

시는 2015년 전국 최초로 가까운 서점에서 읽고 싶은 새 책을 빌려볼 수 있도록 바로대출제를 시작했다.

시민들은 깨끗한 새 책을 부담 없이 빌려볼 수 있고 지역 서점은 경기침체로 인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어 일거양득 효과가 있다.

시는 이 제도를 시행하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8억 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시민 3만 3322명이 4만 8458권을 빌렸다.

도서관 정회원이라면 누구나 지정된 24곳 서점에서 1인당 월 2권씩의 책을 빌려볼 수 있다.

시 도서관 누리집(lib.yongin.go.kr)에서 방문을 원하는 서점과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한 뒤 대출 수락 문자를 받은 뒤 서점에서 책을 빌릴 수 있다.

대출 기간은 14일이며 7일 더 연장할 수 있다. 해당 서점으로 반납하면 시가 수거해 도서관 장서로 등록한다.

희망도서대출제 서점 업무협약
희망도서대출제 서점 업무협약

희망도서 바로대출제 참여 서점

△처인구 명지문고(역북동), 빈칸놀이터(마평동), 생각을 담는 집(원삼면), 용인문고(김량장동), 최강서점(포곡읍)

△기흥구 구갈대지서점(구갈동), 그냥책방(신갈동), 동백문고(중동), 반달서림(중동), 반석서점(마북동), 보라서점(보라동), 북살롱벗(보정동), KS북(언남동), 한울문고(보정동)

△수지구 광교서점(상현동), 대광문고(상현동), 비전문고(상현동), 수지문고(풍덕천동), 수지문고학원납품점(풍덕천동), 한솔서적(풍덕천동), 수지상현문고(상현동), 신봉문고(신봉동), 우주소년(동천동), 하나문고(동천동) 등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