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파전 속 41.9% 얻어 당선
전·현직 회장 총회장서 충돌
이 당선자 “외부 감사” 약속

전·현직 회장 간 갈등 속에 치러진 제10대 용인중앙시장상인회장 선거에서 4·5대 회장을 역임한 이순환 씨가 당선됐다.

제10대 용인중앙시장상인회장에 당선된 이순환 씨.
제10대 용인중앙시장상인회장에 당선된 이순환 씨.

김진건 회장이 1월 말로 임기가 끝남에 따라 용인중앙시장상인회는 지난 13일 상인회 교육장에서 정기총회 및 제10대 상인회장·감사 선출을 위한 선거를 실시했다.

모두 3명이 출마한 상인회장 선거에서 기호 3번 이순환 후보가 전체 284표 중 119표(41.9%)를 얻어 9대 상인회 수석부회장을 지낸 기호 1번 김명석 후보(92표)를 누르고 당선됐다.

이로써 치열했던 상인회장 선거는 일단락됐지만, 상인회 기금인 상생자금 등의 사용처를 둘러싼 논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본지 1159호 2면> 무엇보다 10대 상인회가 여러 개로 갈라진 회원들의 민심을 하나로 모으고, 일각에서 제기한 집행부의 불투명 운영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게 급선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순환 상인회장 당선자는 상인회원으로서 상인회 운영에 참여할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투명한 운영을 공약한 바 있다. 또 공동 운명체로 단결된 시장을 만들겠다고 밝혀 갈라진 상인회 민심을 하나로 모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회장 선거와 함께 치러진 감사 선거에는 상인회 이사를 지낸 김병근 후보와 노기석 후보가 당선됐다.

 

한편, 선거 직후 열린 정기총회에서 선거 전 상생자금 사용처와 법인카드 사용 의혹을 제기하며 갈등을 빚어온 강 모 전 회장과 김진건 회장이 충돌했다. 강 전 회장은 “(김 회장이) 본인의 치부를 가리기 위해서 감사를 마친 2년 일을 걸고 넘어간 것”이라고 주장하자 김 회장은 “거짓말을 하느냐”고 응수했다.

둘 사이 감정이 격해지면서 회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자 이순환 상인회장 당선자는 “외부 감사를 해서라도 (상생자금 사용처 논란 등에 대해) 회원들에게 밝히겠다”며 인사말을 대신했다.

김진건 회장은 소란에 대해 사과한 뒤 “오늘 소란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처리해서 전 회원들에게 시시비비를 가리겠다”며 임시총회 소집 의사를 밝혔다. 이에 강 전 회장은 “법으로 묻겠다는데 무슨 임시총회냐”고 반박하는 등 공방이 이어졌다.

이에 따라 정기총회 안건으로 다루려 했던 2022년도 결산보고와 2023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등의 심의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파행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