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건강, 문화생활까지 챙긴다

용인특례시가 지난 9월 발표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안(2023년~2026년)’의 기초가 된 ‘용인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욕구조사’ 결과 아동 분야는 돌봄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높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와 지역주민 다수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역시 ‘아동 보육 인력과 시설 등 보육 관련 인프라의 양적 확대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에 용인시는 아동 돌봄 강화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내리고 관련 자원을 확대키로 했다.

지난달 용인에서 52번째로 개소한 시립어린이집.
지난달 용인에서 52번째로 개소한 시립어린이집.

◇적은 비용 부담으로 수요 높은 국공립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의 경우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부모는 물론 임신 계획이 있는 예비 부모에게도 선호도가 높다. 민간 어린이집과 비교해 부담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국공립 어린이집은 아침·저녁 급식비가 없으며 특별활동비(교재 및 교구, 체험학습 등)가 민간 어린이집(평균 8~12만원)에 비해 낮게 책정돼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모가 갖는 부담도 적은 편이다.

인구수가 비슷한 4대 특례시 국공립어린이집 수를 비교해보면 용인 52곳, 수원 70곳, 창원 78곳, 고양 94곳으로 용인시가 가장 적다.

어린이집이 적다는 지적을 꾸준히 받아온 용인시는 더 많은 관내 아동이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가정, 민관, 관리동 어린이집 등을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 신규 개소하는 국공립어린이집의 경우 ‘신규 500세대 이상 아파트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의무화’에 따라 신축 아파트와 함께 지어진다. 용인 곳곳에서 아파트를 짓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시는 시립어린이집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동 문화생활 보장부터 의료비 지원까지= 용인시는 2023년부터 2026년까지 11억 8600만 원을 투입해 용인어린이상상의숲 연간 방문객 수를 2023년 9만 4500명을 시작으로 2026년에는 10만 9300명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아동 친화적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아동과 가족의 문화생활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문화 여가 인프라를 강화하고 관련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용인시가 법정 문화도시를 목표로 하는 만큼 아동과 가족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인어린이상상의숲’을 문화 교육 공간으로 적극 활용 하겠다는 시의 의지도 확인할 수 있다.

시는 ‘보육 기관 내 보조교사 지원’사업을 통해 용인시 보육 서비스의 양적·질적 제고와 장애아 돌봄 등 전문·통합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지원도 나선다.

이번에 처음 시작하는 사업으로 시는 보조교사를 2023년 144명, 2024년 158명, 2025년 172명, 2026년에는 187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보조교사 지원은 영유아반 개수 및 장애아 현원을 기준으로 보조교사 인력과 인건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초등학교 치과 주치의’ 사업을 제5기에서도 진행한다. 이는 경기도 공통 사업으로, 2022년과 같은 예산 5억 1000만 원을 투입해 치과 진료에 필요한 의료비를 지원한다.

반면, 4대 특례시 가운데 창원시의 경우 자체 사업으로 관내 병원에 입원한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병원아동돌봄서비스’ 사업을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병원에 입원한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책 읽어주기, 놀이 지원 등 정서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서비스가 용인시에서도 제공될 경우 아이를 돌보기 위해 회사에 휴가를 내거나 휴직을 할 수밖에 없는 맞벌이 가정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용인시는 꾸준히 인구가 유입되고 있는 인구 110만의 대도시이다. 박성준 용인시정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초고령화 사회를 맞은 용인은 노인층 인구는 늘어나는 반면, 아동 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

아동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출산율이 높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아이를 양육하기 좋은 용인시, 아동친화도시 용인시로 가기 위해서는 아동 돌봄을 적극 확대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기 좋은 환경을 갖춰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