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수지고기근린공원 조성 종합 검토 나서
이교우 “지가상승으로 인한 토지 보상비 증가는 시가 해결할 숙제”

용인특례시는 수지고기근린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부지 매입에 나섰지만 최근 지가상승으로 인한 토지 보상비 증가로 토지 매입에 어려움을 겪으며 종합적인 검토에 나섰다.

수기고기근린공원시민추진위원회가 고기근린공원 조성 약속을 이행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수기고기근린공원시민추진위원회가 고기근린공원 조성 약속을 이행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고기근린공원은 2019년 공원일몰제 실효 위기에 처했을 당시 주민들은 공원조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백군기 전 시장은 주민 의견을 수용해 장기 미집행 공원 12곳 가운데 고기근린공원을 포함시켜 공원 조성계획을 발표하며 고기근린공원 조성을 알렸다.

그러나 시는 613억 원을 들여 공원 부지 총면적의 절반 이하인 30%밖에 매입하지 못하며 그에 대한 추가비용으로 790억 원을 지출해야할 처지에 놓였다. 추가비용으로 수 백억 원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자 과다한 예산 지출을 우려한 일부 정치인은 ‘고기근린공원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수지구민들로 구성된 수기고기근린공원시민추진위원회(대표 김경애, 아래 추진위)는 25일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고기근린공원’ 조성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진 뒤 성명서를 발표했다.

추진위 등 시민들은 성명서에서 “지가 상승으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에 대한 해결을 고민하는 것이 아닌 공원계획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려우며 주민 반대로 막아낸 개발사업이 시장이 바뀌었다고 다시 추진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기흥, 처인구와 비교해 인구밀집도 최고, 1인당 공원면적은 꼴찌로, 도시공원이 턱없이 부족한 수지구”라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이상일 시장이 후보 시절 ‘고기근린공원을 용인시가 매입해 수도권 최고의 친수환경공원을 조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공약을 언급하며 고기근린공원 조기 준공 추진 공약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공원조성과 관계자는 “현재 민선 7기에서 8기로 가는 과정에서 여러 사업에 대해 어떻게 진행됐는지, 앞으로 어떻게 진행할지 등에 대해 검토하는 과정”이라면서 “공원을 조성 한다, 안 한다 결정한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25일 열린 용인특례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교우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고기근린공원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지난 25일 열린 용인특례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교우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고기근린공원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25일 열린 용인특례시의회 제26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교우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고기근린공원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시가 추진하고 집행하는 대부분의 기반시설 사업들이 지가 상승으로 인한 보상비 증가라는 현실에 직면했지만, 현실적인 상황에 맞춰 정책의 변화 없이 예정대로 추진해오고 있다”며 “고기근린공원 조성사업만 지가 상승을 이유로 정책을 축소, 변경하는 결정을 고려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인시가 2009년 이후 토지매입을 차일피일 미루다 지가상승이라는 변수가 발생한 것이니 시가 해결할 숙제”라며 시장이 바뀌었다고 정책이 바뀐다면 시에 대한 시민의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고기근린공원과 마찬가지로 2020년 실효될 예정이었던 용인중앙, 양지, 통삼, 제39호, 영덕1 공원 가운데, 제39호 어린이공원과 양지공원은 조성을 마쳤거나 일부는 조성중이다. 현재 고기근린공원만 보상에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