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일
서정일

선거철, 투표할 때가 되면 정치 전문가들이 곳곳에서 나타난다. 한결같이 시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말이 바로 와닿지 않는다. 시민 입장에서 ‘어떤 후보를 뽑아야 하나?’ 고민이 된다.

용인시의회와 경기도의회 홈페이지에서 역대 시·도의원들의 프로필을 살펴보았다. 다선 의원들의 처음 프로필은 대개 깜짝 놀랄 만큼 장황했는데, 거대 양당의 의원 대부분 비슷한 협회와 단체를 거쳤다는 공통점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그렇게 많이 언급되는 특정 협회나 단체를 통해 아마 큰 정당은 권리 당원을 많이 확보하지 않았을까. 따라서 정당은 정당대로 이런 단체나 협회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단체에는 공천부터 심사, 경선, 당선에 이르기까지 나름 무언가 축적된 노하우가 존재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따라서 그런 단체가 정치인에게 출세의 지름길로 작용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도 해볼 만하다.

시민이 눈여겨봐야 하는 것 중 공직자윤리법에 따른 재산신고 내용은 기본적이고 중요하다. 특히, 재선 이상 활동한 의원에 대해서는 매년 3월 발표하는 경기도 관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해를 거듭하며 재산의 증감 상황을 누적된 자료를 통해 살펴보다 보면 깜짝 놀라게 되는 경우도 많다.

의원들이 겸직하고 있는 직업과 상임위 활동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의원 활동 이외에 어떤 직업을 갖고 있는지, 다른 직업을 누락하지 않았는지, 해당 직업이 현재 소속된 상임위와 이해 충돌의 소지가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런 시나리오가 있다. 어떤 사람이 의원으로 당선되어 활동하던 기간, 공교롭게도 특정 상임위에서 활동했는데, 소유한 부동산은 분할, 통합, 변경 이력을 만들면서 가치가 많이 올랐다. 어떤 땅은 갑자기 도로가 되고, 거기에 하수도가 생기고, 공유자가 늘고, 집을 짓고, 부수고, 아파트를 짓고, 공원을 만들고, 공원이 다른 땅으로 가는 등 놀라운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기도 한다.

많은 시·도의회 의원이 땅 테크를 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런 사실이 놀랍지 않다고 말하기도 한다. 과연 그럴까? 정치인이 자신의 도덕성을 알아서 잘 관리할까? 많은 사람들이 공정과 상식을 입에 올리며 출마한다.

시민들은 그런 말에 속지 말고, 지지하는 정당만 보고 찍지도 말고, 의심하고 검토하는 가운데 주권을 올바르게 행사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시민이 주인이 되는 특례시가 만들어진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