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독자위, 3차 회의 열고
유권자 알권리 강화 등 논의

용인시민신문 제16대 독자위원회(위원장 김진희)는 지난달 28일 미디어교육장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최근 발행된 신문에 대해 평가하고, 편집과 취재 방향 등에 대해 제안했다.

회의 전 위원들은 정찬민 의원의 창간 축하글과 관련, 신문사의 입장과 원칙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법적 판결과 무관하게 도덕적인 문제를 일으킨 인사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다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방선거와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냈다. 먼저 유민자 부위원장은 “예비후보 현황을 보면 전과가 있는 사람들이 선거에 다수 출마하고 있다”며 “시민들은 출마 예정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만큼 신문에서라도 전과 내용에 대해 다뤄 범죄 경력자들이 선거에 나오지 못하도록 언론이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윤인정 위원도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언론의 역할을 주문했다.

김진희 위원장은 “선거 공보물에 범죄 사실을 자세하게 게재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하는 운동을 하면 좋겠다”고 제안했고, 서정일 위원은 “언론은 평상시 활동에 주목하고 지역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다뤄주면 좋겠다”며 “지역 활동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선거에 나오는 것을 보면 당황스럽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유민자 부위원장은 양당제의 폐해를 지적하며 끼리끼리 의식과 관행이 민주주의를 망치고 있음을 지적했다.

서정일 위원은 “도·시의원들 재산공개 내역을 보면 어떻게 재산을 불릴 수 있었는지 의아할뿐더러 일부 의원들은 겸직을 신고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는데, 용인시의회 조례는 겸직에 대한 제재 방법이 없다”며 “겸직 금지에 대한 제재를 조례에 명시하도록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민자 부위원장은 “이해충돌 문제뿐 아니라 기형적인 재산 증가를 보면 일꾼으로서 역할이 아닌 재산을 증식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후보를 가려낼 수 있는 유권자의 시민의식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서 위원은 “남편이나 부인의 직업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고 있는데, 배우자의 이해 충돌 방지를 위해 배우자의 직업도 공개해야 한다”며 권한 남용으로 재산을 증식했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유 부위원장은 초과근무수당에 대한 기자수첩을 칭찬한 뒤 오자가 나오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고, 서 위원은 시·도의원들도 공약 이행 정도를 홈페이지에 공개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인정 위원은 현암고 주변 데이터센터와 물류센터 추진을 지적하며 지역 현안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들여다봐 달라고 주문했다. 김진희 위원장은 “시의회 모니터링 등 시민의식이 과거보다 많이 높아졌다”며 “시민의 목소리가 담길 수 있도록 다음 회의 때 더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