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각 당의 후보 결정은 더디기만 하다. 후보 등록이 열흘밖에 남지 않았지만 광역의원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초의원 후보는 아직도 결정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정당 공천체와 줄서기 폐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대선 이후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예상대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두 거대 양당 중심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용인시장을 포함해 광역·기초의원 예비후보자 대부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소속이다. 일부 소수정당과 무소속 후보가 있지만 손에 꼽을 정도다.

지난 대선에서 정당 간 합당과 정의당 등 소수정당이 제대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두 거대 양당체제는 더욱 공고해졌다. 예비후보 등록 결과가 이같은 현실을 반영한다. 지난 대선에서 크게 두 진영으로 갈라진 점에 비추어 무소속이나 소수 정당 후보의 출마는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힘든 상태다.

거대 양당 간 대결 구도가 되면서 출마 예정자들에 대한 줄 세우기와 지역위원장에 대한 줄서기는 더 극심해졌다는 평가다. 경기도당이 각 지역의 공천을 결정한다. 하지만 공천권은 지역위원장이나 당협위원장에게 있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국민의힘 지지자 A씨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에 “처인구는 시·도의원 예비후보들이 아침부터 출퇴근 인사에 지역구를 돌며 주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다가가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 같은데, 기흥구나 수지구는 선관위에 등록도 하지 않고 인사는커녕 운동하는 모습조차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선거운동을 하지 않아도 지역위원장들에게 잘 보이면 공천을 받나 보다”라며 비결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출마 예정자들을 비꼬았다.

실제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공천이 확정된 각 당의 예비후보 상당수는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채 공천을 받았다. 특히 이들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에 출마에 대한 생각을 밝히거나 비전을 제시하기보다 지역위원장과 당협위원장에 대한 홍보에 열을 올렸다. 예비후보 등록제 취지가 무색해진 것이다.

문제는 어김없이 그런 인물이 공천을 받는다는 게 안타까운 현실이다. 의정활동의 우선순위가 유권자나 주민이 아닌 당과 지역위원장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가장 큰 이유다.

이같은 행태에 대해 A씨는 “참으로 걱정스럽다”고 한탄하면서 “참신하고, 할말하고, 일 잘하는 후보들이 공천을 받아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의원이 배출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결국 선택과 판단은 유권자들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각 당의 공천 결과가 발표되면서 공천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의 반발은 이번에도 이어졌다. 도의원 공천에서 탈락한 K씨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에 “해당 행위도 없고, 이당저당 왔다 갔다 하지도 않았으며, 전과도 없었다”면서 “범죄 있거나, 이당저당 왔다 갔다 한 사람도 경선을 하는데, 경선 기회조차 박탈했다”고 반발했다.

신인·여성·청년가산점 등은 특정인에게만 적용하는 것이 민주당이 말하는 시스템 공천은 아닐 거라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경쟁력은 차치하고라도 절차적 정당성 차원에서 정치권이 곱씹어야 할 대목이다.

공천 반발은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다. 연고도 없는 광역의원 선거구 시장에 출마했다가 탈락한 예비후보를 공천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당과 후보 모두에게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원칙 없는 공천과 경선에 대한 반발은 거대 양당의 통과의례가 된 듯해 씁쓸하기만 하다.

결국 후보자 스스로 경쟁력을 증명하지 못하면 정당공천제 폐해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더 커질 것이다. 거대 양당의 독점구조의 틀을 깨고, 주권자인 주민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사회가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제대로 된 풀뿌리 주민자치가 뿌리내리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