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지방문화원 지원·육성 기본계획 수립
​​​​​​​‘지역다움을 통한 문화강국으로 도약’ 목표

앞으로 지방문화원이 지역학 중심지로 육성되고 지역생활사 등 다양한 지역 삶의 모습을 기록하는 등 기억저장소 기능이 강화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지난 달 22일,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지방문화원 지원·육성에 관한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지방문화원 지원 육성에 고나한 기본계획 수립을 발표하고 지역문화원 진흥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사진은 용인문화원 개최 포은문화제 모습.
정부가 지방문화원 지원 육성에 고나한 기본계획 수립을 발표하고 지역문화원 진흥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사진은 용인문화원 개최 포은문화제 모습.

이 계획에 따르면 지방소멸 위기 속, 고유문화를 보존해 온 지방문화원 역할의 지속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전국 231개 지방문화원에서 ‘문화학교’ 등 고유 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문화 진흥과 주민 문화향유권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문화재단을 비롯한 지역문화기관이 증가하고 낮은 자체 재원 비율 등으로 인해 지역 대표 문화기관으로서 지방문화원의 역할과 위상이 상대적으로 약해지고 있다. 이에 문체부는 지방소멸과 지역 고유문화 소실 위기 상황에서 지방문화원의 지속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역다움을 통한 문화강국으로 도약’을 목표로 3대 추진전략과 11개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지방문화원이 축적해온 지역 고유문화 분야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 고유원형을 발굴·보존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한국문화원연합회를 지역문화 고유원형 보존지원업무 전담 기관으로 지정하고 각 지역에서는 지방문화원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지방문화원 내에 지역학 연구소를 설립하고 관련 연계망 형성 등을 지원해 지방문화원을 지역학 중심지로 육성하고, 지역생활사 등 다양한 지역 삶의 모습을 기록하는 등 기억저장소 기능을 강화한다. 지방 교육청 등과 연계한 지역 교재 및 학습프로그램 개발, 지역주민을 대상 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 등을 알리는 인문·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한다.

지방문화원이 안정적으로 문화사업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자체 재원 발굴을 돕고 재정적·행정적 지원으로 뒷받침한다. 정관의 목적 범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수익사업 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지역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예술 후원하는 메세나 활동과 공익법인 지정 지원 등을 통해 지방문화원의 자체 재원 확보를 간접 지원한다. 또한 노후화된 지방 문화원의 이전과 새 단장(리모델링) 등 시설에 대한 지원, 생활문화센터 등 신규 건립하는 지역문화시설의 위탁관리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지방문화 원의 재정적 기반을 강화한다.

이러한 지원·육성 방향을 고려한 지원·육성 표준조례안 마련과 지역별 실정을 반영한 조례 제·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핵심 추진과제로 △지역문화 고유원형 보존 전담기관화 △지역학 거점역할 부여 △소멸 위기 지역기억저장소 역할 부여 △지역 문화‧역사 교육분야 역할 강화 등이다. 한편 용인문화원(원장 심언택)은 1954년 전국에서 네 번째이자 경기도에서 첫 번째로 설립됐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