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용인을 달군 뉴스

2021년이 역사의 뒤안길에 접어들었다. 2020년 코로나19로 시민들 일상은 1년 넘게 사실상 멈췄다. 백신 개발로 올해는 일상 회복을 기대했지만,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용인시는 내년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행정 독립권 강화를 위해 전 방위로 활동했다.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불리는 대형사업도 큰 차질 없이 진행됐다.

하지만 여전히 시민인권이나 노동자 권리 확보 등 공동체의 약한 고리는 여전히 위태한 상태를 보였다. 여기에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 사고 등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일도 발생했다. 2021년 <용인시민신문>이 보도한 월별 주요 기사를 정리해본다. <편집자 주>

1월, 미래 먹거리산업 본격 추진, 중앙시장 논란 점화

반도체 클러스터 조감도
반도체 클러스터 조감도

1월 18일 처인구 백암면 한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다. 이미 전국적 확산 추세인데다 용인에서도 지난해 연말 첫 발생해 농가 불안은 깊어갔다. 2년째에 접어든 코로나19에 일상생활이 멈춰진 상황에서 가축전염병까지 더해져 축산업은 물론이고, 지역 시름은 깊어졌다.

2019년 11월 정비구역 해제와 매몰비용 지원이 최종 무산된 처인구 김량장동 용인7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에 대해 일부 조합원들이 재추진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재개발을 반대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용인7구역 주택조합측은 법에 근거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합원 분담금과 관련한 사항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혀 재개발 추진 찬성 측과 반대 측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용인중앙시장 상인회 회장 선거 문제가 불거졌다. 애초 계획된 선거가 투표 하루 전 연기돼 논란이 됐다. 특히 상인회장은 이사회를 열어 회장에 출마한 특정 후보에 대해 징계안을 상정해 공정성 시비로 불똥이 튀었다.

용인 미래먹거리 산업인 플랫폼 시티와 반도체 산업이 새해를 맞아 본격화됐다. 용인시는 5일 ‘플랫폼시티 도시개발구역 지정, 지형도면 및 사업인정’을 고시했다. 플랫폼시티는 2019년 5월 7일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공동사업시행자 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도 ‘2021년도 1회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를 통과했다. 그간 주변 자치단체 일대 주민 반대 등의 이유로 더딘 걸음을 보였던 상황에서 한층 속도를 낼 수 있는 기반을 확실히 한 것이다.

2월, 코로나19 여파 자영업자 깊은 한숨, 특례시 준비 박차

용인시를 비롯한 4개 100대 대도시는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해 지난달 27일 '특례시 출범 공동 TF'를 구성했다. 왼쪽부터 이재준 고양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백군기 용인시장,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용인시를 비롯한 4개 100대 대도시는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해 지난달 27일 '특례시 출범 공동 TF'를 구성했다. 왼쪽부터 이재준 고양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백군기 용인시장,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용인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1년여 만에 용인시 누적 확진자가 1500명을 넘었다. 1월말 기준으로 하루 평균 확진자는 100여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절반가량 줄었다. 하지만 1년 넘도록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소상인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한국신용데이터가 공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2월 23일 용인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다음날 감염병 위기 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된 이후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용인시의 경우 특정 집단의 감염 확산과 감염병 위기 경보 격상이나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발표 때마다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맞춰 경기도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해 4월에 이어 2월 1인당 10만원씩 ‘2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키로 결정했다.

2022년 1월 13일 ‘특례시’ 출범에 맞춰 용인시를 비롯한 대상도시가 ‘특례시 출범 공동 태스크포스(TF)’와 ‘행정협의회’를 구성해 특례시 권한 확보에 본격 나섰다. 지난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직후 발 빠르게 준비에 나선 것이다.

회장 선거를 두고 심각한 내홍이 표출된 용인중앙상인회가 대기업으로부터 상생자금 명목으로 10억원 가량 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기존 상인회 외에 사단법인 단체를 만들어 상생자금을 받고도 편법으로 펜션을 구입해 불법으로 운영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3월, 경전철 스크린 사고와 종합체육대회 유치

용인경전철 동백역에 설치된 스크린도어. 하지만 아직 스크린도어 운영은 하고 있지 않다.
용인경전철 동백역에 설치된 스크린도어. 하지만 아직 스크린도어 운영은 하고 있지 않다.

지각 개통한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안전문)가 정식 개통한지 일주일 여 만 오작동 등이 발생해 시민에게 불편을 가중시키더니 급기야 안전사고로 이어졌다. 용인시에 따르면 15곳 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한 이후 1월에만 하루 평균 3건 이상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20대 여성과 40대 여성이 넘어져 각각 골반과 얼굴에 통증을 호소하는 등 5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런 가운데 용인경전철 이용객은 전년 대비 360만명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전인 2015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이에 경전철 운영에 따른 적자폭이 1년 새 다시 증가했다.

용인시가 성남시를 제치고 내년에 열리는 ‘제68회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개최지로 최종 확정됐다. 경기도체육회는 단일 종목 전국대회가 아닌 도 단위 이상 종합체육대회 유치는 용인시 역사상 처음이다. 대회는 2022년 4월 용인 미르스타디움에서 개회식이 열릴 예정이다.

4월, 백신 접종 시작, 철도계획은 일단 멈춤

용인미르스타디움에 이어 기흥구와 수지구에도 백신접종센터가 설치됐다.
용인미르스타디움에 이어 기흥구와 수지구에도 백신접종센터가 설치됐다.

시민 인권보장과 인권의식 향상을 주요 내용으로 한 용인시 인권조례를 제정을 요구하는 하는 목소리가 시민들 속에서 더 세차게 나왔다. 용인이주인권센터, 용인장애시민파워, 용인비정규직상담센터 등 시민단체들이 인권 조례 제정 논의를 위한 물꼬를 트기 위해 최근 용인시인권조례추진연대회의를 구성했다. 앞서 2018년 용인시는 ‘용인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하지만 종교계 반대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자 시민이 직접 나선 것이다.

용인시가 대중교통 다양화를 위한 철도시대 계획 차질이 생겼다. 용인시는 국가 철도망 계획 추가 검토 사업인 △경강선 연장(삼동~용인~안성) 57.4km를 비롯해 △동백~신봉 경전철 연장 14.4km △기흥~광교 경전철 연장 7km에 대한 용역을 실시했다.

하지만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경강선 연장은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됐다. 일종의 예비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정도다. 기흥~광교 경전철 연장 사업은 지난해 5월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흥에서 동탄을 거쳐 오산까지 이어지는 분당선 연장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국가주도 철도망 주요 사업구간 계획안에 반영됐다.

4월부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백신접종이 본격화됐다. 만 75세 이상 등 고위험층을 우선으로 실시해 현재, 3차까지 접종이 이어지고 있다.

5월, 기흥호수 시민 공간으로 경강선 해결 요구

7월말 걔약이 끝나는 기흥호수공원 수상골프연습장 계약연장 여부에 따라 용인시가 추진하는 둘레길 조성사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기흥호수공원 내 수상골프연습장 전경/사진 우상표 기자
7월말 걔약이 끝나는 기흥호수공원 수상골프연습장 계약연장 여부에 따라 용인시가 추진하는 둘레길 조성사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기흥호수공원 내 수상골프연습장 전경/사진 우상표 기자

기흥호수공원 수상골프연습장 계약 연장을 두고 반발이 심하게 나왔다. 한국농어촌공사로부터 사용허가를 받아 영업 중인 수상골프연습장 허가 기간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시점이다. 기흥호수 남측에 위치한 수상골프연습장이 호수로의 접근을 막고 있어 미완성의 둘레길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정치권도 나섰다. 시·도의원들은 “공공기관은 주민의 이익을 생각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며 “기흥호수는 경기도민에게 돌려줘야 하는 휴식공간이자 수변공원”이라고 밝혔다.

2019년 4월 발행에 들어간 용인권 지역화폐 용인와이페이가 2년여 만에 발행 건수가 전체 인구 절반에 육박하는 50만건을 돌파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용처(가맹점)는 270여 업종에 3만4700여 곳에 이른다.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서 제외된 경강선 연장선(광주~용인~안성) 사업과 관련해 처인구 주민들이 숙원사업 해결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확정고시에 반영될 수 있도록 3차 추가 검토사업에 반영된 삼동~에버랜드 노선으로 수정을 언급한 것이다. 이를 위해 주민들은 경기도와 국토교통부를 설득해 달라며 탄원서를 제출하고, 시민청원을 진행했다.

6월, 의정활동 실시간 방송, 공공배달앱 가동

용인시가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가맹점 모집에 박차를 가해 올해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고 밝혔다.
용인시가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가맹점 모집에 박차를 가해 올해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고 밝혔다.

용인시의원 의정활동을 실시간 방송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시민 알권리는 물론 ‘밀실정치’ 등 그동안 끊이질 않았던 지적도 상당 부분 줄어 들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앞서 3월부터 5월까지 영상신호 변환 장비와 스트리밍 서버, 홈페이지를 통한 시스템 구축 및 장비 테스트를 실시하고, 6월 제255회 제1차 정례회부터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회의를 생방송으로 송출했다. 시민들은 용인시의회 홈페이지(PC, 모바일)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의원들의 의사결정 과정과 발언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로 배달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한 가운데 기존 민간배달앱 독과점 체제를 개선하기 위해 경기도주식회사가 개발‧운영하는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용인에서도 본격 가동됐다.

용인시는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 지 3일 만에 용인이 시범운영 기간이었던 지난주 대비 50% 가까이 오른 거래액을 자랑하면서, 단숨에 일간 매출 1위 지역으로 올라서기도 했다.

용인시가 2019년 수지구 광교산 일대 난개발 방지를 위해 수립했던 성장관리방안을 처인·기흥구 지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의 무질서한 개발로 기반시설 부족이나, 자연환경 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자연녹지지역과 계획관리지역을 중심으로 세부 기준을 제시해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우선선정지역은 처인구 △정량적 분석 결과 개발 압력이 높은 지역 △SK반도체 클러스터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들어서는 지역 △정책적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 선정됐다. 기흥구는 정량적 분석 결과 최근 5년 간 개발행위허가 건수가 많은 지역이다.

이 같은 설정 기준에 따라 처인구 9개 지역, 기흥구 6개 지역이 우선지역으로 선정됐다.

7~8월, 기흥구 분구 두고 민민 갈등, 다시 탈출한 곰

본회의에서 촉구안이 가결되기 앞날 분구 해당지역 중 반대입장을 보인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반대를 외치고 있다.
본회의에서 촉구안이 가결되기 앞날 분구 해당지역 중 반대입장을 보인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반대를 외치고 있다.

평택호 수질보전과 상수원 규제 완화를 두고 40년 넘게 대립했던 용인·안성시와 평택시가 평택호 수질개선과 상수원 규제 합리화 방안에 합의하면서 갈등이 일단락됐다.

용인시를 비롯한 환경부, 경기도, 평택·안성시, 한국농어촌공사 등 6개 기관은 ‘평택호 유역 상생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6개 기관은 2030년까지 평택호 수질을 총유기탄소(TOC) 기준 3등급 달성을 위한 수질개선 사업과 함께 상수원 규제 합리화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용인시는 인구 40만명을 넘긴 기흥구 분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시민 대상 설문조사 등을 추진했다. 하지만 정작 주민 반응은 예사롭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찬반 수준을 넘어 갈등으로 이어졌다. 정치권까지 가세해 갈등은 시간이 갈수록 더 심해졌다. 하지만 용인시는 여전히 분구는 차질 없이 추진하며, 결정권은 행정안전부에서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처인구 곰 사육장에서 생후 3년 된 반달가슴곰 2마리가 농장을 탈출했다. 이미 2012년 4월과 7월, 2013년 8월 등 세 차례에 걸쳐 발생했다. 신고를 접수한 용인시는 곧바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현장으로 보내 수색을 진행, 1마리가 농장에서 400여 미터 떨어진 야산에서 발견돼 사살됐다. 상습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불법증식에 대해 몰수 처분과 국가의 보호 필요성이 재차 강조됐다.

용인시민 민원을 등에 업고 용인시와 정치권이 나서 계약연장 반대를 강하게 요구해온 기흥호수 수상골프연습장이 1년 연장하기로 했다. 기존 계약기간을 대폭 줄이자 용인시민들과 정치권은 유감을 드러내면서도 폐쇄를 위한 절차라는 희망적인 해석을 내놓고 있다.

9월, 경비원 처리 강화, 용인산업진흥원 출발

지난 2월 설명절을 앞두고 복직을 요구하고 있는 기흥구 한 아파트 경비원들. 하지만 한달 여가 지난 현재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다.
지난 2월 설명절을 앞두고 복직을 요구하고 있는 기흥구 한 아파트 경비원들. 하지만 한달 여가 지난 현재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다.

용인시정연구원 원장 사퇴 악순환이 이어졌다. 개원 2년을 넘긴 용인시정연구원 전준경 2대 원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했다. 초대 원장이 1년여 만에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난 이후 2대 원장까지 중도사퇴하자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다.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이 용인산업진흥원으로 바뀐다. 진흥원 사업 범위도 정보통신(IT) 및 문화컨텐츠(CT) 등 디지털산업에서 모든 산업으로 확대된다. 자진 철회와 상임위 단계에서 제동이 걸렸던 ‘용인시 디지털산업진흥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용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노동인권 사각지대에 놓인 용인아파트경비노동자들이 용인아파트경비노동자협회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아파트 경비 노동자들은 그간 3·6개월 단기계약으로 인한 고용불안과 입주민 갑질 등으로 인한 노동인권 사각지대가 사회적 문제가 됐다. 이에 스스로 주체가 돼 조직을 설립하고 노동인권 보호에 나선 것이다

용인시에서 수소충전소가 운영에 들어갔다.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 주차장 내에 문을 연 수소 충전소는 전기와 압축천연가스(CNG) 충전도 가능한 융복합충전소다.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주택과 상가 등이 침수되는 등 잦은 침수 피해를 입은 처인구 백암지역이 행정안전부의 ‘2022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공모 대상지로 선정됐다.

용인시는 ‘기흥미래 도시첨단산업단지’와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도시첨단산업단지’ 등 신규 산업단지 2곳에 대한 물량 38만㎡를 확보했다. 이는 용인시가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경기도에 요청한 물량 배정이다.

10~11월, 전임시장 구속 흑역사 반복, 3대 독립투사의 현실

3대 독립운동가문의 유일한 생존자 오희옥 지사가 거처했던 처인구 원삼면 독립운동가 집 전경.
3대 독립운동가문의 유일한 생존자 오희옥 지사가 거처했던 처인구 원삼면 독립운동가 집 전경.

전임 용인시장 구속 흑역사가 다시 반복됐다. 국민의힘 정찬민 국회의원이 용인시장 재직 시절 주택 건설 시행사에 개발 인·허가 편의를 제공해주는 대가로 부당이득을 제공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3대 독립운동가문의 유일한 생존자 오희옥(94) 지사가 거주하는 주택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에 편입돼 철거 위기에 놓여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2017년 당시 주택 건립을 주도한 용인시는 시 차원에서 해결 방법이 없다거나 토지를 수용하는 기업과 애초 땅을 제공한 종중에 지원을 요청하는 등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월 말 기준으로 7000명을 넘어섰다. 용인시 아동학대 신고 건수가 해마다 증가해 10월부터 효과적인 아동학대 조사를 위해 전담팀을 신설, 현장조사를 시작했다. 용인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대한민국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개최지로 확정됐다. 10월 처인구 마평동 종합운동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정부 방침에 따라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시행에 들어갔다. 반면 확진자는 급속히 늘어 현재 누적확진자는 1만1000여명에 이른다.

12월, 살기좋은 도시상 받은 용인과 시민들

이천~오산 민자고속도로 노선도. 포곡지역은 주거지역 옆으로 고속도로가 관통하도록 설계돼 있다.
이천~오산 민자고속도로 노선도. 포곡지역은 주거지역 옆으로 고속도로가 관통하도록 설계돼 있다.

용인시에 위치한 저주지 등 수자원을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게 나왔다. 용인시의회 김운봉 의원이 “새로운 기능에 맞게 지방정부가 필요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수지 관리를 용인시가 넘겨받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내년 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용인시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관심이다.

용인시에 따르면 용인 관내 저수지는 이동저수지를 비롯해 모두 55곳에 이른다. 이 가운데 후동저수지 등 48곳은 용인시가 관리하고, 7곳은 한국농어촌공사(아래 농촌공사)가 관리하고 있다.

이천~오산 민자고속도로가 애초 설계와 달리 주택 바로 옆에 건설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주택의 경우 도로와 불과 4~5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주민들은 소음·분진은 물론, 매연과 일조권 등 피해가 우려된다며 방음터널 등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사업은 금호산업과 포스코 건설 등이 시공사로 참여하고 있는 이천~오산 간 제2외곽순환도로다.

그런 가운데 용인시는 UN산하 UN환경계획(UNEP)이 공인하는 국제대회, 리브컴 어워즈에서 ‘살기좋은 도시상(Whole city Award)’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리브컴 어워즈’는 영국의 비영리단체인 세계 살기좋은 도시상 협회(IALC)가 주관하는 상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세계 지방자치단체의 혁신사례와 리더십을 평가하고 시상하는 국제대회다.

용인시민신문 정책제안 기획기사

용인시민신문은 올해 용인시민과 함께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다수의 기획기사를 보도했다. 특히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을 받아 5건의 특집기획기사를 실었다. 이를 통해 용인시 공동체 강화와 사회적 ‘생각꺼리’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함께 했다.

우선, 폐기물 활용방안이다. 도시 성장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폐기물 증가와 처리 문제다. 용인시는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생활환경의 변화로 생활폐기물이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맞춰 7월부터 5회에 걸쳐 ‘특례시 용인, 이제 새 활용’이란 주제로 5회에 걸쳐 기획기사를 보도했다.

△생태도시 꿈꾸는 용인시 쓰레기 정책의 현주소 △자원순환도시 향한 서울시를 가다 △청주시의 자원 순환과 100일간 실험 △미추홀구의 지속가능 도시 만들기, 그리고 광명시의 새로운 실험 △재활용을 넘어 새활용 정책이 필요하다가 주요 내용이었다.

경기도 변두리에서 대한민국 중심에 자리한 용인 특례시 위상과 역할에 대한 기획취재도 이어졌다.

2022년 용인은 ‘특례시’. 시민은 ‘특별시민’된다를 주제로 8월부터 4회에 걸쳐 나간 기사에서는 특례시 4대 대상 도시와 인천광역시 등을 찾아 용인시가 특례시로 출범할 경우 행정적으로 바뀌는 것은 무엇이며, 시민 일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보도했다.

보도 주요 내용은 △용인시와 용인특례시, 무엇이 달라지나 △4대 특례시를 통해 본 용인의 현주소 △광역시를 통해 용인특례시 나갈길 찾는다 △용인특례시 용인특별시민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주제를 다뤘다.

동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동네 책방을 찾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9월부터는 '동네책방, 사람과 책을 이어주는 새로운 문화공간'을 주제로 4회에 걸쳐 기획보도 했다.

보도 내용은 △설 곳 잃는 동네서점, 개성 입히고 부활 신호탄 쏘다 △동네 명소 된 동네 서점 경주 ‘어서어서’, 속초 ‘동아서점’ △전주시와 동네 서점의 협업 '동네책방지도'로 관광객 유입 △용인 동네책방이 살아남는 법, 주민들과 소통이 경쟁력 이다.

용인시 박물관이 나아갈 방향도 기획기사를 통해 제시했다. ‘도시의 문화 플랫폼, 박물관을 가다’를 주제로 9월부터 5회에 걸쳐 경북 김천과 수원시 등 주요 지역을 찾아 용인시 박물관 현황과 방향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지역 문화벨트의 중심, 경북 김천시립박물관 △유물기증 운동, 경북 예천박물관 건립의 주춧돌 △근대사의 복원, 목포 근대역사박물관 △제주의 삶과 역사, 박물관에서 한 눈에 △문화도시 수원, 그 중심에 박물관이 있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도를 높여 시민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도 기획 취재 보도했다. 용인시가 공개하고 있는 자료 현황과 이를 정보 소비자인 시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활성화와 미래 지향적 정책이 될 수 있는 각종 사례와 전문가 의견을 담았다.

10월부터 4회 진행한 이번 기획보도는 △시민 알권리 못 챙기는 행정 갈등만 키운다 △정보 속에 순긴 시민 안전과 미래 먹거리 답 △생활 속에 파고든 정보, 시민 일상에 준 영향 △시민 알권리 넘어 빅데이터로 만든다 등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