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 줄이기 위한 ‘2050 탄소중립선언’ 동참

개발로 산림이 파헤쳐진 용인시 기흥구 지곡동 현장 /용인시민신문 자료사진

용인시가 탄소중립 실천에 나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국가 차원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해 종합적인 대책 수립에 동참하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당장 탄소중립이 어떤 의미인지 또 목표연도를 2050년으로 정한 것도 막연해 시민 일상생활에는 당장 와 닿지 않는다. 그럼에도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이상기후의 일상화를 대비한 탄소중립 정책은 필요한 시점이라는데 동의하는 목소리를 낸다. 이에 맞춰 용인시 탄소중립의 필요성과 숙제에 대해 알아본다.

◇용인시 탄소중립 동참 의미= 용인시는 24일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탄소중립 특별 세션에 참가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용인시에는 매년 2만여대의 신규 차량이 늘고 있다.

‘2050 탄소중립’은 2050년까지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려는 것이다.

행사에는 한경애 환경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참석할 예정이며, 용인시를 비롯한 각 자치단체는 온라인으로 참가해 탄소중립을 선언한다.

이날 행사에 참가하는 정규수 제2부시장은 “탄소를 흡수하는 녹색 공간을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 기반시설을 늘려 나가겠다”며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 수립과 시 특성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탄소중립은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다. 경기도의회도 이를 실현하기 위한 법 제도 개선방안 토론회를 지난달 24일 개최하기도 했다. 이에 맞춰 용인시도 제반 마련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2019년 기흥구 신갈동 일대. 당시 심각한 황사 및 미세먼지로 시야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대도시 용인 할 일 많은데= 탄소중립의 핵심은 이산화탄소를 발생량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이산화탄소 발생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자동차다. 용인시 차량 증가 속도는 인구 유입에 정곡선을 보이고 있다. 2019년부터 2021년간 2년 사이 인구는 3만200여명이 늘었고, 등록 차량도 2만8000여대가 증가했다. 그나마 세대별 차량 수는 1.15대에서 1.13대로 소폭 줄었지만 용인시 차량 총량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24년까지 1만대 이상 친환경 자동차를 보급하고, 2023년까지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150개소 추가 설치하는 등 기반을 확대해 친환경 자동차 이용을 장려할 방침이다.

굴뚝 없는 산업도 본격적으로 준비에 나서야 한다. 관광이나 문화 등 굴뚝으로 상징되는 공장이 없는 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의미다. 용인에는 2018년 기준으로 대기 환경오염 배출 사업장이 699곳이 있다. 2016년 689곳과 비교해 큰 변동이 없다. 반면, 용인시에는 국내 관광 문화 산업을 대표하는 에버랜드 등 관광지가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용인시 차원의 굴뚝 없는 산업과 연계 시키는 데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시는 이에 맞춰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관리제,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 등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제도를 마련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처인구 원삼면 용담습지생태공원

◇줄이고, 심고 실천해야 지구 위기 늦춰= 사람들에게 지구 환경 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주기 위해 인위적으로 시간으로 표시한 환경 위기 시계가 지구 상태를 위험으로 알리기 시작한 것은 이미 오래됐다. 전문가들은 이상 기후를 늦출 수 있겠지만 막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환경 위기를 최대한 늦출 수 있도록 범 지구 차원에서 공감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당장 차량이나 공장 굴뚝 연기를 한 순간에 줄일 수 없다. 때문에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의 양만큼 나무를 심거나 풍력ㆍ태양력 발전과 같은 청정에너지 활성화도 병행해 환경오염을 상쇄하는 사업도 이어져야 한다.

시는 생활주변 숲 조성을 통해 미세먼지 뿐 아니라 공기질 개선 효과를 내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올해 4억4000여만원을 들여 85ha 넓이의 생활주변 숲을 조성한다. 이어 2025년까지 180ha를 더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주택 및 공동주택 소유자, 공공기관, 일반 건물 등에 태양광 설치를 지원한다.

여기에 수소 연료전지 발전을 통한 전력 및 열 생산으로 저렴하고 청정한 대체열원을 공급하기 위해 처인구 포곡, 남동, 원삼면에 각1개의 연료전기 발전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도심 속 녹지공간 등 그린인프라도 2021년 이후 5년간 매년 8곳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여기에는 2022년 추진 예정인 어울림파크와 경안천. 길탐 생태숲도 해당된다.

한편, 민간 싱크탱크 LAB2050(랩이공오공)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에 따라 발생하는 경제적 비용이 연간 38조원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 30년 동안 7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