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자전거 발판을 굴러 시원한 공기를 가르며 공원을 달리는 용인시민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상황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면서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로 자전거가 꼽히고 있다. 밀집·밀폐·밀접 접촉이 이뤄질 수 있는 실내운동보다 따뜻한 햇볕을 쬐며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자전거는 용인시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용인시는 기흥호수와 탄천까지 자전거 도로를 연결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자전거는 이용자를 보호하는 안전장비가 제한적이라 사고 발생 시 부상 위험이 크다. 안전모 등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보호구 없이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특히 교차로를 지날 때 차량에 집중하지 않을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용인시는 자전거 이용 시민을 위한 안전보험이 있다. 용인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예상치 못한 재난이 발생할 때 보험을 활용해 부상 정도에 따라서 최대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치료비를 지원한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보험료를 부담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일괄 가입돼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다. 보험이 있다고 해서 자전거를 위험하게 타도 된다는 뜻은 아니지만 예측하지 못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용인시의 지원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로 사회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기다리던 백신이 개발되면서 예방접종이 시작됐다. 2월 26일 첫 번째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됐고, 5월까지 전국적으로 400만 명 가까운 사람들이 한 차례 이상 참여했다. 예상보다 빠르게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은 높은 효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됐지만 생각하지 못한 이상반응도 있었다. 가장 먼저 예방접종이 실시된 요양기관 의료진들은 생각하지 못한 고열과 근육통에 시달렸다. 38도가 넘는 고열은 의료인이라고 해도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많은 사람이 응급실을 찾았고, 이런 상황은 SNS나 뉴스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전달됐다. 불안감이 증가하는 가운데 백신 접종 후 마비 등 심각한 경우도 나타났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소판을 자극하면서 드물게 혈전을 유발시키는 경우가 국내·외에서 발견되면서 젊은층 접종이 일시 중지되기도 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중 젊은 사람들은 고열과 근육통에 시달리는 반면, 어르신들은 상대적으로 이상반응 발생 비율이 낮았다.

지난 5월 3일 대한의학회지에서 2월 26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558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발열 51.3% 오한 65.8%로 과거 경험한 일반적인 예방접종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았다. 젊은 20대의 경우 65.5%가 발열을 호소한 반면, 60대 이상은 15.9%로 연령별로 큰 차이가 발견됐다. 접종 첫날 발열이 생긴 경우는 46.7%였으나, 3일째 19%로 시간이 갈수록 감소했다. 대한의학회지 결과는 용인시의사회 조사 결과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1680여명의 용인지역 1차 접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6%가 심한 고열과 근육통을 호소했고, 젊은 층이 심한 반면 고령층이 많은 환자들은 경미한 증상만 있었다.

백신 접종 후 경과가 밝혀졌고 해열제 등으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4월 중순 1차 의료기관, 복지시설 이용자 등에 대한 접종이 시작됐다. 3월 접종 때와 다르게 고열과 근육통에 관련된 소식은 감소했다. 고열이 발생하는 것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과 모른 채 부딪히는 경우는 전혀 다르다. 접종자들은 해열제를 준비하고 열에 대비해 충분한 휴식을 확보했다. 고열과 근육통이 해결됐다고 해서 예방접종의 두려움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름도 낯선 뇌정맥동혈전증과 사지마비 등이 발생했다.

백신에 대한 이상 반응 신고는 이어지고 있다. 예방접종과 관련성 여부는 전문가들도 판단하기 쉽지 않은 문제이다. 시간도 많이 걸린다. 정부는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중증 환자의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 입장에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관련성을 인정하고 보상할 경우 안정성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딜레마가 있다. 구조적으로 적극적인 대응이 어렵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 보험은 도움이 된다. 백신 접종 후 특이 상황이 발생할 경우 보험회사에서 치료비를 지원하고, 인과관계 여부에 따라서 정부와 협의한다면 국민 스스로 인과관계를 밝혀야 하는 부담은 줄어들 수 있다.

전국 지자체에 수많은 시민안전보험이 있다. 자연재해, 폭발, 산사태, 교통사고, 상해, 강도 등 상황도 매우 다양하다. 용인시는 자전거안전보험을 시행 중이다. 그러나 정작 필요한 예방접종 후 상황에 대해서는 지원이 없다. 지방자치단체가 법령이나 조례에 근거하지 않고 보상이나 지원은 공직선거법 위반이기 때문이다. 법령은 중앙정부와 국회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를 제정해서 해결할 수 있다. 용인시 조례에서 보건의료 분야는 독립된 것 없이 보건소의 하위 조례로 있다. 시민안전보험에서 의료부분 지원은 언급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가 1년 이상 지속된 상황에서 보건의료에 대한 높은 시민 관심에 비해 아쉬운 점이다.

어둡고 긴 터널의 끝을 보여주는 것이 코로나19 백신이다. 그러나 여러 이상 반응으로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방역에 몰두해야 하는 보건소의 업무 조정도 조례가 없어 공직선거법에 막혀 있다. 보건소가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고 지역의료기관은 주민 건강을 돌보는 데 협조한다면, 코로나19 극복뿐 아니라 시민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