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만 인구 효과 극대화 방안 모색하자

지역상권·관광산업 육성 내수시장 활성화에 달려
지역편차 등 인구 인프라 활용해 적극 행정 펼쳐야

용인시 인구 증가 속도는 두말할 나위 없이 가팔랐다. 이에 맞춰 도시 위상 역시 크게 향상됐다. 실제 용인시가 최근 대대적으로 홍보에 나선 한국공공자치연구원 발표를 보면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에서 용인시는 전체 75개 기초 시 가운데 2위를 차지할 만큼 경쟁력 있는 도시로 성장했다.

용인시가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성장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부분은 인구임을 부정하기 어렵다. 인구는 단지 수치에 머무는 것이 아니다. 용인시가 자족을 넘어 국내 지방정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도시로 성장하는데 인구 인프라는 핵심이 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    

인구 증가와 세수 상관관계

인구 증가는 곧 용인시 세입 증가로 이어졌다. 물론 인구 증가가 세입에 모든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인구 증가는 곧 세수 확대로 이어진다. 단지 인구 일인당 직접 내는 각종 세금 뿐 아니라 인구 증가는 곧 기업 유치도 용의해 각종 세금 유입 동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용인시 재정자립도는 경기도를 넘어 전국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한다. 이에 용인시를 부자도시라고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실제 용인시 한해 세입 현황을 보면 1998년 4450억원이던 것이 2018년 2조8500억원에 이른다. 20년 만에 6배 이상 늘었다. 같은 기간 인구는 31만명에서 105만명으로 3배 조금 더 늘었다. 1인당 세입 세출 현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세입 전체 금액을 전체 인구로 나눌 경우 세입금 총액은 1998년 인구 1명당 161만원을 거둔 꼴이 된다. 20년 뒤인 2018년에는 인구 1인당 271만원을 거둬들였다. 세입 전체가 시민이 직접 낸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용인시민이 부담해야 할 세금은 이 보다는 적지만 용인시가 재정자립도 수위를 유지하는데 가장 큰 동력은 인구 증가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시민 입장에서 무작정 부담해야 할 세금만 많아 진 것은 아니다. 세수가 확대될수록 일상생활로 흡수되는 예산도 많을 수밖에 없다. 그만큼 시민이 누릴 수 있는 혜택도 늘어난다는 것이다. 

최근 20년간 이후 세출액을 확인해보면 1998년 세입액을 전체 인구로 나누면 140만원 즉 시민 1인당 평균 140만원의 예산을 거뒀다는 수치가 나온다. 이 중 시가 각종 사업을 통해 지출한 세출은 1인당 90만원 정도다. 전체 거둬들인 예산 중 시민에게 들어간 비용은 64% 수준이다. 하지만 2018년 이 비율은 81%까지 오른다. 인구 증가가 시민의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도시 인구 10배 관광객 찾는데 갈 곳이 없다?   
용인시 행정면적은 591㎢로 전국 전체 광역 기초정부 중 35위에 이른다. 국내에서도 많은 관광객이 찾는 서태평양 마리아나 제도에 위치한 섬 괌 561㎢보다 넓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관광지 중 한 곳인 보령시 569㎢보다도 넓다. 보령시는 머드를 적극 활용한 축제로 전국에서 익히 알려져 있다. 이를 통해 2019년에는 10일간 180만명이 찾았다는 자료도 있다. 1998년 축제를 시작한 이후 20년만에 보령시 전체 인구의 18배에 이를 만큼 성공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용인시도 경기도내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도시 중 한 곳이다. 그럼에도 관광산업이 용인시 내수에 주는 영향이 다른 산업과 비교해 비중이 높다고 진단하지 못한다. 이는 에버랜드를 비롯한 기업체가 운영하는 관광지가 중심인 용인시만의 특이한 관광 생태계 때문이다. 용인시 관광객 방문 현황을 보면 용인시 주소를 두고 있는 유료관광지를 찾는 인구는 1998년 1000만명에 이른다. 당시 용인시 인구의 30배에 넘는다. 2018년에도 1200만명으로 용인시 전체 인구의 10배를 훌쩍 넘는다. 

용인 관내에 위치한 유명 관광지를 찾는 인구가 한해 1000만명을 훌쩍 넘는데 반해 실제 용인시가 예산을 들여 관리 운영하는 관광지는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이를 위해 용인시는 매년 활성화 방안을 찾고 있지만 성과로 이어지지는 못하고 있다. 110만 용인시민 발길부터 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용인시가 올해 공개한 ‘2019 사회조사’를 보면 용인시 인구 중 71%가 그해 관광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용인시가 관리 운영하고 있는 농촌테마파크 방문은 36.5%에 머물렀다. 만족도는 45.5%로 절반을 못 넘겼다. 용인자연휴양림은 이보다 낮은 35.7%가 방문했으며, 만족도 역시 43%를 조금 넘는다.

시민들은 용인시가 관광객 유치를 위해 가장 보완해야 할 사항은 관광지 개발(23.7%)이라고 답했다. 인구 110만 용인시민이 용인에서는 갈 곳이 없다고 답한 것이다. 10월 기준으로 용인시에는 전체 41만8000여 세대가 있다. 관내 공공형 관광지를 한 세대가 한해 한곳을 1회만 방문해도 용인시가 홍보를 통해 이루고자 한 활성화를 앞당길 수 있어 보인다. 용인시가 해야 할 부분은 외부 관광객 유입 방안 마련에 앞서 시민들이 관내 관광지를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다.   

기업 원하는 고급 인력 발굴 적극 행정 펼쳐야
2019년 2월 용인시는 큰 호재를 만났다. 용인시 60여년 간 예산 규모와 비슷한 120조원이 투자 예정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지로 처인구 원삼면 일대가 선정된 것이다. 선정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인적 자원이다. 용인시가 당시 유치전에 나섰던 다른 자치단체보다 전문 인력을 선발하는데 용이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용인시의 경우 수지구 죽전동 단국대학교에서 처인구 남동에 명지대학교까지 10여개의 대학이 자리하고 있다. 이는 경기도권 내 최다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용인 내 20~30대 인구는 전체 인구 대비 26%를 조금 넘는다. 하지만 인근 수원시 30% 뿐 아니라 성남시나 고양시와 비교해도 그리 높은 수치는 아니다. 이는 곧 상황에 따라서는 인력수급 경쟁에서 도시 규모가 비슷한 자치단체에 밀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용인시가 해야 할 일은 분명하다. 기존 인구인프라 가치를 절대적으로 올려야 한다. 하지만 당장 용인시가 20~30대를 위한 맞춤 행정은 미비하다는 지적은 어렵지 않게 들린다. 취업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2030세대를 위한 지원뿐 아니라 최근 시민이 직접 마련한 대학생 반값 등록금 지원에도 용인시가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기흥구에 위치한 경희대 국제캠퍼스 재학생인 이명훈씨는 “인천이 고향인데 용인에서 3년째 살고 있다. 지금은 인천보다 용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다”라며 “직장도 인천보다는 용인을 거점으로 주변을 알아보고 있다”라며 용인과 관계성을 이어갈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용인시의회 정한도 의원도 “서울에서 대학을 나왔는데 지금은 용인에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당시 서울에서 지역 대학생에게 해준 지원이나 관심이 큰 도움이 됐다”라며 “용인에서도 2030세대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 인력이 풍부하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을 유치하는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난개발로 오명을 받고 있는 용인시가 무분별한 산업단지가 아니라 자연친화적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교육된 인재를 갖춘 도시로 성장해야 한다. 

자닌해 열린 걷기 대회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사진 출처 용인시)

내수 시장 활성화, 지역 상권 살린다 
용인시를 형상할 때 빠지지 않은 것이 교통 편의다. 최근에는 철도시대까지 준비하고 있어 교통 요충지로 입지는 더욱 강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교통 편의의 단면은 외부 유출 심화다. 이는 여전히 용인 곳곳이 베드타운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귀결시키기도 한다. 용인에서 살지만 용인에서 생활하지 않는다는 ‘반쪽 시민’이 생기는 것이다. 

용인시에서 가장 거주 인구가 많은 지역인은 기흥구 동백동과 수지구 상현동. 10월 기준으로 동백1~3동에는 8만4000명이 거주하고 있다. 수지구 상현 1~2동 역시 8만3000명을 넘는다.  용인시 행정 면적의 93%에 이르는 안성시 전체인구(18만6000명)의 각각 45%에 이른다. 행정면적 기준으로 인구 밀도를 따지면 동백동(11㎢) ㎢당 7600명이 거주하며 상현동(4㎢)로 2만명에 이른다. 반해 안성시(561㎢)는 332명에 불과하다. 인구 밀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도시화된 면적이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동백동과 상현동에서 감지되는 분위기는 기대에 못 미친다. 24일 찾은 동백동 쥬네브 상가 일대. 최근 코로나19로 전국적으로 상권이 경직됐다고 하지만, 이곳은 운영 시작부터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4년여 전에는 주변에 용인경전철 역사까지 들어섰지만 여전히 공실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같은날 찾은 상현동 신분당선 상현역 주변 역시 그리 형편이 좋아 보이지 않았다. 인구 밀도에 비해 상권이 빠른 속도로 확산세를 보이지 못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인구 유출로 유동인구가 그리 늘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상현역 인근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2010년 초경에 상권이 집중적으로 형성되는 것 같더니 그 이후에도 상권이 크게 늘어나는 것을 느끼지 못한다”라며 “상현동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는데 상권이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그만큼 광교나 서울로 나가 소비를 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상현동에 거주하는 김호찬(48)씨는 “성남으로 출퇴근하고 있다. 용인에서 소비활동은 주말에 잠깐 하는 것을 제외하고 평소에는 거의 없다”라며 “주변 사람들도 비슷한 생활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용인시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서는 외부로 유출되는 소비를 최대한 감소시키는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할인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차별화 시키는 대응책이 필요해 보인다. 올해 재난기금으로 두각을 보였다는 평을 받고 있는 지역화폐 지원 강화를 적극 검토해야 할 필요성도 여기에 있다. 

지역불균형 인구 분배로 맞출 수 있어

지난해 열린 도민체전에 용인시 대표팀이 입장하는 모습(사진 출처=용인시)

용인시가 해결해야 할 난제 중 하나는 지역불균형 해소이다. 도시화를 이룬 수지구나 기흥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처인구가 낙후됐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처인구는 생활 기반시설부족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는다는 민원이 많다. 

지역 불규형을 점화 시키는데도 인구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처인구는 기흥구와 수지구에 비해 10만명 이상 적다. 이후 개발호재가 많은 처인구 인구가 증가할 계획이지만 여전히 처인구는 기반시설 부족에 따른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기흥구와 수지구도 여건은 비슷하다. 전담 경찰서나 소방서마저 부족할 정도다. 인구 과밀도 역시 큰 차이를 보여 교통난을 비롯해 일상에서 느끼는 삶의 질도 천차만별이다. 용인시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무조건적인 기반시설 투자를 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결국 꺼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카드는 적절한 인구 분배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