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실시간 영상브리핑 제공
 

용인시의회 홈페이지 갈무리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사회 곳곳이 방역에 집중하고 있지만 감염세는 쉽게 잡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용인시를 비롯해 행정기관도 시민 방문에 각별한 주의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시민들의 알권리가 위축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용인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관내에서 발생한 이후 지속적으로 확산되자 5월부터 대면 방식의 브리핑을 대신해 실시간 방송을 진행했다. 그동안 언론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방식을 넘어 시민들과 직접 소통에 나선 것이다. 내용을 떠나 방식에 있어서는 예방과 시민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노력이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지난달 용인에 내린 집중호우와 관련해서도 시민들은 용인시 발 안전문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용인시청을 출입하는 한 언론 관계자는 “용인시가 출입기자들에게도 감염을 우려해 출입을 최대한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다는 문자를 보냈다. 언론의 역할이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취재 보도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요즘은 언론 취재가 제한된 상황에서 실시간 방송은 시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용인시 공보관 관계자는 “시민들의 알권리 차원에서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용인시가 하고 있는 다양한 행정정보를 영상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이를 위한 법적인 장치도 많다”라며 “중요한 것은 시민들이 알권리를 챙길 수 있도록 홍보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용인시의회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제247회 임시회부터 코로나19 방역 강화를 위해 본회의장 대회의실 각 상임위 회의실 등에 투명가림막을 설치했다. 의회는 앞서 본 건물 출입자에 대해서도 체온 확인 등을 통해 방역 일선을 지켜왔다. 의회는 특히 사회적 거리두리 단계 강화에 따라 회의 참석 인원 제한 등 한층 더 강화된 조치를 취했다. 

이에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하향조정 시까지 시민들은 상임위와 본회의 방청이 중단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는 2주간 지역사회 일일 확진자가 50명 미만일 경우 적용되는 것으로 지난 5월 생활 속 거리두기 수준 정도가 담보돼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11일 기준으로 한달 이상 세자리 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데다, 감염 가능성이 높은 가을 겨울철을 앞두고 있는 1단계로 전환은 상당 시간 걸릴 수도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당장 올해 열릴 전체 의회 일정을 실시간으로 관람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이 기간에는 11월 열린 행정사무 감사도 포함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용인시의회가 시민 알권리 보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고 있다. 여기에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용인시의회 회의 실시간 방송 요구도 포함된다. 

현재 용인시의회는 시민 알권리 보장을 위해 본회의장 방청석을­­ 개방하고 있으며 상임위 회의 등 영상도 실시간 방송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의원 사무실, 기자실 등을 청사 관내 특정 공간을 찾아야 가능하다. 그나마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영상자료와 문서화된 회의내용을 확인할 수 있지만 대기 시간이 다소 걸린다. 그만큼 평소에도 정보 접근성에 다소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방청마저 중단되자 의회 활동 실시간 방송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본회의장 방청 경험이 다수 있다는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방청의 목적은 정보를 얻는 것도 있지만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견제의 의미도 있다”라며 “코로나19 방역을 계기로 시민들이 의회 정보를 더 빠르고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의회가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