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대 후반기 의장에 선출된 김기준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용인시의회는 1일 제245회 임시회를 열고 후반기 원구성을 마쳤다. 애초 의장단 이름을 올린 의원 대부분이 큰 변수 없이 의장과 부의장, 각 상임위 위원장석을 차지했다. 이날 임시회에서 개회 직후 30여분 만에 김기준 신임 의장 선출을 마무리 했다. 하지만 부의장과 각 상임위 건을 두고 각 당 내부 조율을 매듭 짓지 못해 4시간 가까이 정회를 이어갔다. 

고질적 정당 내부 갈등, ‘지역구 챙기기’= 용인시의회 의장단 선거를 두고 정회를 거듭하는 것은 이제 관습화 됐다. 그만큼 정당 내외로 이해관계가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 의장단 선거를 두고 정당 간에는 의장과 부의장을 두고 내부 갈등이 심화된데 이어, 상임위원 구성을 두고도 보이지 않는 내홍이 심각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소속 정당을 떠나 의원 개인별로 지역구 챙기기 등 각각의 기준에 맞춘 목소리가 더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민주당 소속 한 재선의원은 “임기 초기만 해도 당론에 맞춰 양보하는 분위기였지만 후반기에는 의원들 스스로 소신 있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라며 “사안에 따라서는 너무 과도해 내부 갈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제대로 조화 시키지 못하면 결국 매번 소모적인 분쟁만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기자가 복수의 초·재선 의원을 만나 본 결과 이 같은 분위기는 이번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반기 의장단뿐만 아니라 각 정당 대표로 선출된 의원들 역시 이 같은 의회 내부 분위기를 감안해 의회 화합을 핵심 과제로 내걸고 있다. 이는 발전적 차원의 내부 화합뿐 아니라 심각한 내부 홍역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1일 열린 의장 선거에 앞서 의원들이 상임위 구성 등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초선의원들의 입김 강화= 8대 의회 구성을 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초선의원 대거 포진이다. 실제 전체 29석 중 초선의원이 12명에 이른다. 정당별보면 민주당은 전체 17석 중 8석, 통합당은 12명중 4명이다. 민주당의 경우 사실상 절반을 차지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번 후반기 의장 후보를 두고 치러진 민주당 내 경선에서도 초선 입김은 만만치 않았다는 후문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상임위 위원장을 두고도 초선 의원들의 소신 있는 발언은 이어졌다. 게다가 일부에서는 초선은 조력 역할에 머물 것이 아니라 의장단 진입도 현실화 시켜야 한다는 견해도 어렵지 않게 들린다.

실제 민주당 황재욱, 통합당 윤재영 두 신임 대표 역시 초선이다. 앞서 전반기 각 당을 이끈 윤원균 민주당 대표, 신민석 통합당 대표는 재선이었다. 

초선 의원들의 목소리는 후반기에도 선명해질 것으로 보인다. 상황에 따라서는 상당수 주요 현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건도 조성될 수 있다. 실제 후반기 5개 상임위 중 전체 위원 가운데 초선 의원이 절반을 넘는 상임위는 3곳에 이른다. 특히 의회운영위원회는 7명 중 5명이 초선이다. 

다선 ‘허물기’와 ‘고착화’= 초선의원들의 입김 강화에도 여전히 의장단 진출까지는 넘어야 할 벽이 많다. 무엇보다 다선 우선이라는 관행은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드러내고 있다. 8회 전반기와 후반기 상임위 위원장 현황을 보면 전반기 5개 상임위 중 의회운영위원장 1석을 제외하고 전부 다선의원, 후반기에는 전체 다선 의원이 차지했다.

이에 한 초선 의원은 “지금까지 위원장은 다선 중심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전문성과 능력도 이제는 살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초선이라면 (위원장을)못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의견을 냈다.

반면 의장석을 두고는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다선 우선이라는 틀이 깨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더 이상 ‘다선우선’이라는 관습은 사라질 때가 됐다는 의견도 내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이번 의장 선거에서 4선 박남숙 의원이 경선을 통과하지 못한 것을 두고 상임위 위원장 자리도 선수에 상관없이 모든 의원에게 문을 열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불법증축 구설 잠재운 ‘김기준’=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서 가장 관심사는 의장과 부의장에 누가 오를지였다. 특히 의장석을 두고 민주당에서는 김기준, 박남숙, 남홍숙 의원이 경선을 치를 만큼 치열했다.

이런 와중에 김기준 신임 의장에 대한 거주지 불법 증축 문제가 대두, 시민단체에서는 의장출마는 물론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하는 집회를 수차례 열기도 했다. 그럼에도 김 의장은 당내 경선을 물론 본회의에서도 1표의 무효표만 나왔을 뿐 사실상 양당 내부 조율을 확실히 이끌어 냈다. 불법 증축에 대한 대대적인 지적이 사실상 의장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김기준 의장의 해결 방안이 충분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다른 한쪽에서는 앞으로 의장직을 수행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깔끔하게 처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한편, 용인시의회 의장단 구성을 두고 반복되는 내부 갈등과 이로 인한 의회 일정 파행에 시민들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여전히 ‘그들만의 리그’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구 수에 맞춰 의원석도 늘고 있는데다, 의회 사무국도 독립성이 강화됐다.

이에 맞춰 용인시의회도 시민에게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근본적인 체질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8대 용인시의회가 이 같은 시민들의 바람과 요구에 얼마나 부응할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