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유치원 교사, 교육청 등에 진정서
노조는 교육당국에 현황 파악 촉구

용인 일부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됐다는 이유로 급여를 제대로 받지 못해 교육청에 진정서를 내는 등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원비 관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수지구 Y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이 ‘유치원알리미’에 허위정보를 공시하는 한편, 무급휴가 동의서를 강요하고, 급여를 대폭 삭감했다며 지난달 25일 교육청에 진정서를 냈다. 또 Y유치원이 인권을 침해하고 갑질하고 있다며 29일 관련 내용을 국가인권위원회 제보했다.

해당 교사들은 진정서에서 2019학년도 2학기 기준 7학급에 7명의 담임교사를 8학급 8명으로, 1급 정교사 자격교사가 없음에도 ‘유치원 알리미’에 거짓정보를 입력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또 유치원 운영이 어렵다며 ‘무급휴가 동의서’를 강요했고, 이를 근거로 월급을 삭감했다고 밝혔다. 이들 교사들은 3,4월에 받은 급여는 20만원대에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교육청 등에 진정서를 제출한데 이어 9일 학부모들에게 ‘Y유치원 학부모님들께 드리는 글’이라는 장문의 편지를 보냈다. 교사 9명은 학부모들에게 보내는 글에서 “교육청에서 ‘유치원 한시적 지원사업’이라고 학부모 부담 경감을 위해 수업료 일부를 지원하기로 했지만 유치원은 학부모들에게 긴급 돌봄비를 받고, 교육청의 ‘유치원 한시적 지원 사업’을 신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들의 급·간식 질과 양 개선을 위해 원에 계속 건의했지만 아직 개선되지 않고 있고, 일부 통학버스에는 유아용 차량벨트조차 설치돼 있지 않아 개선을 요청했지만 이마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9명의 교사들은 “아이들은 질 좋은 교육을 받으며 행복하고 안전하게 유치원 생활을 할 권리가 있으며 유아들의 안전과 행복은 교사들로부터 나온다”면서 “유치원의 현 상황을 꼭 개선해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교육받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글을 맺었다.

전국사립유치원교직원노조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휴원일 연장’으로 교사들의 급여가 삭감된 사립유치원이 경기도내 79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용인 사립유치원 63곳 중 5곳이 급여를 깎았고, 42곳은 급여 지급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 <본지 1026호 6면> 이에 7일 성명서를 내고 “사립유치원은 이미 도교육청으로부터 6개월 유아학비를 지급 받고, 학부모 부담분의 절반을 지원 받았지만 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고 교사 급여를 삭감해 지급한다는 제보가 빗발치고 있다”고 교육당국에 현황파악을 요구했다.

노조는 “사립유치원 교직원들의 열악한 처우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며 재직 교사의 절반 이상이 최저임금 수준의 대우를 받으면서도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며 교직원 봉급과 각종 수당에 대한 지급 기준 마련을 교육당국에 촉구했다. 특히 “유치원 3법이 (국회를) 통과했다고 해서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와 비리유치원 근절 문제가 끝난 것은 아니다”라며 “시행령 적용이 안 되는 것이 교육계에 적폐관료들 때문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