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차원 지원 필요한 현안 국회의원 후보에 전달
특례시 법제화 등 총 27건… 교통 분야 가장 많아


용인시가 총선과 관련해 지역 내 주요 현안 중 국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필요한 사안을 각 후보자에게 제공해 공약화 추진에 나섰다. 이에 따라 용인시가 예산 부담 등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각종 사업에 동력을 얻을 수 있을지 관심이다. 

이번에 용인시가 공약화 추진에 나선 것은 총 26개로 숙원사업인 용인특례시 법제화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시는 추린 현안사항을 이번 총선에 후보로 나선 16명 모두에게 전달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급격한 인구 증가로 행정 개편 요구에 맞춰 매년 제기된 용인특례시 법제화와 기흥구 분구 추진이 행정 분야에 포함됐다. 특례시 지정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이 지난해 3월 국회에 제출됐지만 현재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계류 중이다. 이에 21대 국회에서 다시 논의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이에 맞춰 용인시는 2월 용인시를 비롯한 100만 이상 시장과 국회의원이 지방자치법 국회통과 간담회를 여는 등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기흥구 분구와 관련해서는 2월 용인시가 경기도에 분구 기본계획서 및 실태조사를 제출한데 이어 3월에는 도가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검토 및 승인을 건의한 상태다. 하지만 그동안 분구 승인권자인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 신규 모델을 확정하지 못해 분구에 대해 미온적인 입장을 보여 왔다. 

복지 분야는 △동부지역 여성복지회관 건립 △보정종합복지회관 건립 △동백종합복지회관 건립 등 건축과 관련한 사항이 핵심이다. 이들 종합복지관 건립에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합쳐 1628억원(동부 530억, 보정 602억, 동백 496억)에 이를 만큼 대규모 사업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업 대부분이 2000년 중반부터 추진됐지만 20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 마무리 되지 못하고 있다. 시는 동부는 2024년 12월, 보정과 동백은 2025년 2월에 마무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외 관광분야는 △팜 앤 포레스트 타운 조성, 경제 산업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기반시설 조성 △용인플랫폼시티(GTX역세권) 건설 사업이 포함됐다.  

난개발 저지 등 민선 7기 백군기 호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환경 분야에는 △송탄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추진 △기흥저수지 수질개선 추진 △기흥저수지 공원화 사업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성 △이동저수지 환경생태공원 조성 △용인 에코타운 조성사업을 공약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기흥저수지 수질개선을 비롯해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조성 등은 일부 사업은 이미 진행되고 있어, 공약화될 경우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40년 넘도록 해결하지 못한 송탄상수원보호구역 해제의 경우 경기도와 용인시 등 3개 자치단체와 정치권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입장이라 어떤 식으로 협업을 이룰지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용인시정 선거구 핵심 민원이자 용인시 전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용인언남공공지원 임대주택공급 촉진지구 사업 광역적 교통개선 대책 수립 및 특별법 개정도 용인시는 주요 사업으로 보고 정치권이 나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용인시가 가장 많이 제안을 한 분야는 교통이다. 세부내용을 보면 △국도 42호선 국도 대체 우회도로(남동~제일리) △국지도 57호(용인~포곡)개설공사 △국지도 84호선(이동서리~운학동)개설공사 △국지도 57호선(마평~고당) 확포장 공사 △경강선 복선전철 용인/안성 연장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추진 △평택-부발선,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노선 경유(역사) 반영 추진 △서울지하철 3호선 용인 연장 △분당선 노선연장(기흥역~동탄2~오산)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흥덕역 설치 △동백~성복역,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용인경전철 광교 연장(기흥~흥덕~광교중앙역)이다. 

시가 밝힌 교통 분야에 대해서는 선거에 나선 후보군들도 파악하고 있거나 이미 공약에 포함시키고 있는 것도 다수 있어 정치적 성향이나 여야를 떠나 향후 4년간 교통 관련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는 데는 협력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용인시 측은 “주요 현안사항 중 국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요구되는 사업을 정치권이 각종 규제 등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법령 개정을 건의하고 기타 정책 사업 추진 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