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과 강철민 실무관 개발
 

용인시 행정과 강철민 실무관이 개발한 코로나19 격리자 모니터링 원스톱 관리 시스템이 중대본 수범사례로 선정됐다.

용인시는 코로나19 확진환자 접촉자나 자가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원스톱 관리 시스템을 행정안전부가 공유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관리 대상자들의 인적사항과 일자별 건강상태, 담당공무원 지정업무 등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것으로 용인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자체 구축했다.

모니터링 담당자들은 보건소에서 지정해준 대상자와 매일 통화하거나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으로 증상을 확인한 뒤 전산시스템에 특이사항을 입력하면 된다. 등록된 내용은 보건소를 비롯한 관계부서 관계자들이 즉시 열람할 수 있어 정보를 취합‧공유하는 절차가 3단계에서 한 단계로 줄어 들었다.

이 시스템을 개발한 행정과 강철민 실무관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자가격리자 모니터링에 많은 공무원이 투입돼 모니터링 결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업무 절차를 단축시키기 위해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이 시스템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수범사례로 선정돼 행안부 요청에 따라 운영정보를 공유했다. 행안부는 대구‧경북 등 자가격리자가 많은 지역에서 용인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8일 현재 현재 기준으로 이 시스템에 등록된 용인시의 모니터링 대상자는 427명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