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잠잠, 선거 앞두고 쟁점 될지 관심

평택상수원보호구역 해제 권한을 경기도지사 직권으로 가능하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안성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가 경기도에 이런 내용을 담은 민원서를 제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40년이 넘도록 같은 사안을 두고 평택과 갈등을 빚고 있는 용인에서는 잠잠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국회의원 선거를 두고 용인에서도 여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안성에서 발행되는 지역신문 <자치안성신문>은 안성시민주권자행동(대표 이관호)은 지난달 17일 경기도청을 찾아 불공정한 평택·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을 이재명 도지사가 직권으로 해제해 줄 것을 청구하는 민원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주권자 행동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물이 부족한 이웃 동네 평택시가 필요한 물을 공급받기 위해 필요한 취수시설에서 상수원의 확보와 수질 보전을 위해 필요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받은 것을 이해 못 할 일은 아니”라면서 “그러나 이로 인해 41년 동안 평택시는 일방적인 혜택만 받고, 취수장 상류에 위치 해 있다는 이유만으로 안성시와 용인시는 아무런 대가 없이 일방적으로 피해만 강요받는 것은 제도적 허점이고, 이를 방치하는 것은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의 책임 방기”라고 지적하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직권 해제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용인에서도 41년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보호구역 해제 요구를 이어가야 한다며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처인구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용인시의회 한 의원은 “민선 6기 때 조직적으로 용인시 입장이 모아졌는데 지금은 다소 잠잠하다”라며 “40년이 넘도록 묵혀 온 처인구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과 정치인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