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표 온라인평생학습서비스 지식(GSEEK)이 새해를 맞아 주요강좌 확대 등 전반적 개편을 진행한다.

우선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부터 직무역량, 취미생활, 청소년 진로교육까지 80여개의 신규강좌를 3월초까지 순차적으로 개설한다. 신기술 강좌는 일반인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전문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접근한다.

직무역량 강좌는 급변하는 고용환경 속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핵심직무역량을 실제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특히 직무교육에서 소외돼 있는 퀵서비스, 배달대행, 대리운전 등 플랫폼노동자를 위한 강좌도 제공한다. 

평생학습분야 강좌는 지식·노하우·재능을 갖춘 도민이 직접 온라인강사로 참여해 자녀교육, 취미생활, 생활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총 25개 강좌를 신규로 제공한다. 
중학교 자유학년제 연계 청소년 진로·직업 분야 30강좌와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미세먼지, 반려동물, 주민참여예산 등 주요정책을 도민들에게 잘 알리기 위한 시민교육강좌도 개설한다.  

2020년 3월부터는 지식 GSEEK 모바일앱을 통해 강의영상을 내려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학습자들은 무선인터넷존에서 영상을 내려 받은 후 스마트폰을 통해 지하철, 버스 등 이동 중에도 데이터요금 걱정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다. 학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회원가입 없이도 원하는 강좌를 미리 수강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단, 비회원은 수료증 발급과 개인수강이력관리 등의 이용이 제한된다.  

2016년 서비스를 개설한 ‘지식’은 외국어, 자격증, 컴퓨터 등 총 1200여개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12월말 기준 68만명의 회원이 가입해 있으며, 약 300만 건의 누적 수강신청을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