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수 1→3 확대, 개발 수익금 용인 투자
용인시, 시민 의견 청취 후 협의 마무리할 듯
긴 표류에 주민들 반발 목소리 끊이지 않아

기흥구 옛 경찰대학교 부지 전경.

최근 시민 참여로 새로운 분위기 모색에 나서고 있는 옛 경찰대 뉴스테이 사업이 교통대책 수립이란 암초를 넘지 못하고 계속 ‘멈춤’ 상태다. 일부에서는 용인시와 사업주체인 한 한국토지 주택공사(LH)가 합의 수준까지 이르렀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정작 해당기관은 합의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보여줄 수 있는 카드는 다 떠낸 상태에서 논의가 진행된 상태라는 입장이다  

매년 270억원에 이르는 금융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LH측이 그동안 보여준 협의과정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용인시에 따르면 LH측은 언남동 뉴스테이 사업과 관련한 교통대책을 위해 3개 교차로 건설 및 사업 수익금 발생시 용인시에 투자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LH측은 사실상 올해까지 용인시와 합의를 도출해 낼 방안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추진 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용인시가 그에 맞춰 답변을 줄지는 쉽지 않아 보인다.  

용인시도 이에 맞춰 현재 해당지역 주민들 뿐 아니라 용인시 사안을 민간 차원에서 논의하기 위해 꾸려진 민간협치 위원회와 함께 구성동 등 사업부지 일대 등을 돌며 의견청취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용인시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교통정책과 관련한 용인시 입장은 늦어도 9월까지 정리하고, 사업 전체에 대한 입장은 올해까지 마무리해 협의했음 하는게 국토부 입장”이라며 “하지만 용인시 입장에서는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청취한 뒤 결정할 부분이다. 아직은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용인시도 계속해 시간을 끌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에 대체적으로 공감하고 있는 상태다. 사업이 계속 늦춰질수록 용인시도 이로울 것 없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 용인시는 금융비용에 대한 부담이 결국 용인시에도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금융비용은 사업을 통한 수익금으로 감당하게 되는데 국토부가 수익금이 발생하면 용인시를 위해 투자한다는 입장”이라며 “금융비용 부담이 늘수록 용인시 투자비용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사업이 더 늦춰질 경우 금융비용 규모가 해당지역 교통 개선 예산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3년 넘도록 표류하고 있는 사업에 피로감을 느낀 해당지역 주민들의 볼멘소리도 다시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관심이다. 

기흥구 동백지구에 거주하는 주민이라고 밝힌 한 주민은 용인시청 홈페이지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청원에 한 언론사가 보도한 ‘언남지구 개발사업 3년 만에 본격화된다’는 내용에 강한 반발의 목소리를 냈다. 

이 시민은 “분노를 금치 못하겠다. 사업 부지 일대는 출퇴근 시간 교통정체로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고통을 겪고 있는 지역”이라며 “교통문제로 LH와 오랜 시간 동안 협의하지 못하다가 고작 교차로 3개와 접속도로 개념 1개 신설로 교통난 해소가 가능 하다 생각하고 전격 합의를 이룬 것인가? 생각할수록 울분이 솟아오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GTX용인시민위원회도 ‘동백IC, 분당수서도로 연장 접속도로 대안 관철’도 용인시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들은 “필요성도 떨어지고 개발 의혹이나 밀착 등 각종 의구심을 갖게 만드는 일부 도로 건설을 주장하지 말고 동백IC, 분당수서 도로 연장 접속 대안 관철에 집중해주시기 바란다”라며 용인시에 “재협상 불가시 용인시민들은 온 힘을 다해  반대 시민운동과 각종 주민 소환을 통해 잘못된 행정에 맞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옛 경찰대 부지를 시민공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올해부터 활동에 나선 경찰대 부지시민공원추진단은 7월 열린 용인시민 원탁토론회에서 △아파트 건설계획 재검토 △국토부-LH-용인시-(경기도)-시민추진단 4자(5자)협의체 구성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교통대책 △옛 경찰대 활용방안 민관협치 의제로 제안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