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서명운동 돌입

고기공원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가 제작한 영상 중 한 장면.

‘고기공원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경애)’가 용인시 재정을 통한 고기공원 조성을 호소하는 동영상을 제작하고 시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6월 민간특례사업 반대 등을 외치며 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연 이후 본격적인 ‘힘 모으기’에 나선 것이다.

낙생저수지 일원 고기공원부지는 2020년 7월까지 조성 실시계획을 수립하지 않으면 도시공원일몰제에 따라 공원용도 지정에서 해제된다. 올 초 이 부지를 민간개발사가 특례사업으로 개발하겠다고 나섰지만 6월 26일 열린 도시공원위원회에서 교통대란, 자연훼손 등 주민 우려가 있다며 부결된 바 있다.

주민대책위가 제작한 동영상은 “용인 전체인구 중 34%가 거주하는 수지구에 공원다운 공원이 없다”면서 “성남시가 위기에 처한 8곳의 공원부지를 모두 매입할 때 용인시는 수지 유일한 천혜의 공원부지마저 포기하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영상은 이어 약 260여종의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는 고기공원을 지키기 위해 구민의 서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주민대책위는 “민간특례사업은 막았지만 고기공원의 실효나 축소는 결국 또 다른 난개발로 이어질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고기동 일대의 녹지와 다양한 생물들은 사라질 것이고 주민들은 지금보다 더한 수질오염과 교통대란, 자연훼손을 감당해야 한다. 대기, 수질, 교통 문제는 고기동뿐만 아니라 용인시 전체의 문제”라며 서명운동에 나선 이유를 밝혔다.

서명서(https://bit.ly/2KC7SX0)에는 용인시에 △용인시 재정으로 축소 없는 고기공원조성을 약속할 것 △확고한 공원실시계획으로 고기공원을 난개발로부터 지킬 것 △멸종위기종을 비롯한 풍부하고 다양한 생태계를 책임지고 보전할 것 △고기공원조성은 민관협력의 새로운 모델로 만들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