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상단여백
HOME 연재기사 건강&헬스
방아쇠 수지
  • 김은석(수원자생한방병원 침구의학과 전문의·한의학
  • 승인 2019.06.27 09:59
  • 댓글 0

방아쇠 수지(Trigger finger)는 손가락 힘줄에 생긴 염증으로 인한 종창 때문에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마찰을 받아 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마치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손가락 움직임이 부드럽게 되지 않고 어느 순간 딱 하는 소리나 느낌과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 굽힘 힘줄(수지 굴곡 건)에 결절이 있거나 방추상 종창이 있을 경우 그 부분이 통증과 함께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협착성건초염(狹窄性腱鞘炎)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손바닥 뼈머리 부분 전방에 결절이 두터워져서 그 밑으로 힘줄이 통과하기 어려워 마찰을 받으면서 통과하기 때문에 ‘딱’ 하는 탄발음(퉁김 소리)이 나고 이 때문에 ‘탄발지(彈發指)’라고도 부릅니다.

방아쇠 수지는 반복되는 손의 외상이나 손에 과도한 힘이 들어가는 일을 자주 하게 되는 경우에 발생할 때가 많으며,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빈도가 더욱 높습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안정만 취해주면 낫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자발적으로 낫지 않는 경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며 아주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물리치료나 주사치료를 진행하며, 한의원에서 통증이 있는 자리에 침 치료나 봉약침 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호전을 보입니다.

방아쇠 수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작업, 스마트폰 사용 시 휴식 시간을 갖는 게 좋습니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한 날은 손목을 따뜻한 물에 담그고 10분 정도 마사지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파라핀 요법도 같은 이유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틈틈이 손목과 손가락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김은석(수원자생한방병원 침구의학과 전문의·한의학  webmaster@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석(수원자생한방병원 침구의학과 전문의·한의학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제1회 처인승첩 기념 전국 백일장 수상자 명단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