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 “결과만 두고 채용 비리 지적 무리” 주장하기도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 전임 원장 박재신 씨가 뇌물 수수 및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앞서 본지<845호 1‧2면>를 비롯해 언론에서 지적한 채용 비리 혐의 정황이 결국 법적 판단을 받게 된 것이다.

수원지검 특수부(김경수 부장검사)는 지난달 24일 박 전 원장이 2015년 직원 채용과정에서 B 씨로부터 취업청탁과 함께 7000만원을 건네받은 혐의로 구속했다.

앞서 본지는 2016년 8월 박 전 원장이 정치권 인사 뿐 아니라 일부 단체장 가족을 직원으로 채용해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원장의 독단적인 인사관리에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본지가 당시 만난 한 직원은 진흥원이 2015년 수차례 실시한 직원모집 당시 정치인 뿐 아니라 시 산하 단체, 고위 공무원 친인척을 채용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 전 원장 취임 이후 진흥원이 공개채용을 통해 모집한 직원 17명 중 상당수가 원장과 관련이 있는 인사들의 자녀라고 문제를 제기했었다.

하지만 박 전 원장은 당시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절차상 문제가 없으며 특정인을 선발하기 위한 ‘꼼수’는 없다는 것이다. 박 전 원장은 “(증언자들이 말하는 내용은)전혀 사실과 다르다. 공개채용을 하고 있으며 (선발)과정을 제대로 알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라고 말했다. 결과만 두고 직원채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주장한 것이다.

하지만 당시 이런 의혹은 합리적인 문제 제기라는 주장이 이어졌다. 당시 진흥원 인사위원으로 활동하던 한 위원은 “(인사위원들은)채용에 어떤 사람이 지원했는지 제대로 알 수 없는 구조”라며 “만에 하나 사전 조율이 있을 경우 특정인 채용은 어렵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이번 진흥원 인사문제는 관행을 넘어 심각한 문제”라며 인사채용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반면 용인시는 의혹이 나올 당시 진흥원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했지만 특별한 징후를 발견하지 못했다. 다만 시는 인사위원들의 채점표 서명 등 절차상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개선 등을 주문했을 뿐 친인척 채용 의혹과 관련한 지적은 없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건이 용인 정치권으로 확산될 수도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당시 인사 청탁이 조직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에 정치권이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당시 제보자로 나섰던 진흥원 직원은 “의혹을 제기한지 3년여 만에 검찰이 구속이란 수를 던진 것은 의혹 상당부분이 사실이 보여진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본다”라며 “전임 원장만 단독 행위인지 법원에서도 명확한 판결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