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연계 예산 ‘외부 유출’ 막고, 수익 올리자 ‘제안’
용인 내 관광명소 이용시 각종 추가 할인 등 필요 지적

용인시가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본격적으로 사용에 들어간지 한달여가 지난 가운데 일각에서는 활용도를 더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지역 경제 선순환 차원에서 자체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고 있다.

용인용 지역화폐인 와이페이 태생 근거는 경기도 정책이다. 경기도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도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지난달 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 것이다. 이에 맞춰 용인시 등 31개 시군이 지역화폐를 발행했으며, 목적대로 해당 자치단체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때문에 각 자치단체는 이용자에게 각종 혜택을 주고 있으며 용인시는 충전액의 최대 10%에 이르는 금액을 지원하고 있다. 예산이 들어간다는 의미다. 용인시가 올해 판매되는 지역화폐 전액은 일반 판매 30억원을 비롯해 총 190억원으로 그만큼 지역에 사용될 수 있도록 풀게 되는 셈이다.

이에 지역화폐 이용자들을 편리성에 대해 호평을 하면서도 호환성에 있어서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은 대중교통과의 연계다. 특히 적자폭을 쉽게 줄이지 못하고 있는 용인 경전철과 연계 방안을 세울 경우 1석2조 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 카드형태로 된 와이페이로 경전철을 이용할 수 없다. 기본적으로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칩이 내장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체 측은 와이페이로 경전철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도 편의성이 떨어져 시민들로부터 외면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하고 있다.

용인경전철 운영사 관계자는 “교통카드는 환승할인이 큰 장점 중 하나인데 지역화폐는 다른 자치단체로 가기 위해 환승할 경우 할인이 힘들다”라며 “지역경제 환원 차원에서 와이페이로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매우 불편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전혀 실현 불가능한것은 아니다. 용인시가 의지를 가지고 대책을 세우냐에 따라 지역화폐 활용도는 높아진다. 용인시가 대중교통 이용이 힘든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이나 용인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비용과 연계 방안에 지역화폐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용인시 복지부서 관계자는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이중 지원이 될 수도 있어 사례를 잘 살펴봐야 할 것”이라며 “특히 도나 중앙정부와 함께 하는 사업일 경우 지역화폐를 사용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자체 복지 사업 확대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용인 내 있는 관광지 방문을 비롯해 지역 특산물 구입에 지역화폐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2016년 대기업 카드사가 발행한 용인시민카드를 비교한 것이다. 실제 이 카드의 경우 관내 관광지를 이용할 경우 10%이상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지역화폐는 이용금액 충전 시 받은 혜택 이외 추가로 지원되는 부분은 없다.

지역화폐를 이용하고 있다는 한 시민은 “지역경제를 살리고 소상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지역화폐를 발행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고 편리성도 높다”라며 하지만 “용인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공공성도 고려해 대중교통이나 특산물 등과 호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