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행정동 수 성남시의 절반
동 평균 인구수 도내 최다 수준
이창식 의원, 분동 필요성 지적

용인시 행정동 수가 100만 대도시를 포함해 경기도 내 주요 도시 중 가장 적은 반면, 동별 평균 인구 수는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주민들에 대한 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대동을 포함해 행정동 분리(동)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소속 이창식 의원이 용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등에 따르면 2018년 7월 말 기준으로 용인시 행정동 수는 24개로 수원·고양·성남시 등 인구 100만명 안팎의 경기도 내 대도시 중 가장 적었다. 인구 120만명의 수원시 행정동 수는 42개, 용인시와 인구 규모가 비슷한 고양시는 39개였다. 도·농복합시 용인시와 도시형태가 다르지만 성남시의 행정동 수는 용인시의 2배가 넘는 50개였으며, 인구 71만의 안산시도 용인시보다 많은 25개였다.

문제는 최일선에서 주민들에게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이 담당하고 있는 인구 수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용인을 제외하고 도내 5개 도시 중 동별 평균 인구 수가 가장 많은 수원시와 안산시는 평균 2만8000여명 수준인데 반해, 용인시 동별 인구 수는 평균 3만7000여명으로 9000명 가량 많다. 고양시보다는 1만명, 인근 성남시와 비교하면 2배 가량 차이를 보이고 있다.<표 참조>

읍·면을 제외하고 올해 7월 말 현재 용인시 24개 행정동 중 인구 4만명이 넘는 곳은 처인구 역삼동을 비롯해 기흥구 영덕·상갈·동백·구성동, 수지구 풍덕천2·죽전1·상현1·성복동 등 모두 9개 동이다. 이 가운데 1개 동 인구가 5만명이 넘는 곳은 2곳이다. 특히 동백동은 2개 동을 합한 인구보다 많은 8만889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창식 의원이 자치분권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과대동 분동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창식 의원은 지난달 27일 자치분권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A동 복지담당 공무원의 사건도 있었듯이 업무가 과중되는 동별 담당 인구 수가 너무 많다”며 2010년 신갈동과 영덕동 분동 이후 단 한 차례도 없었던 과대동 문제를 지적했다. 자치분권과장은 이에 대해 “급속한 도시화로 행정수요가 좇아가지 못했는데, 재정위기 속에서 분동시 수반되는 주민센터 건립 예산문제로 분동을 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 의원은 그러나 “예산 타령만 하는데 100억원씩 들여서 주민센터를 지어야 하느냐”며 “각 동에 비어 있는 상가가 많은데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빈 상가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어 “생활민원과 복지 등 주민들이 받는 행정서비스는 대부분 시가 아닌 동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분동을 하지 않은 것은 단지 예산 때문이라고 생각하느냐”면서 “이는 공직자들이 일을 하지 않기 때문이며, 그 피해는 시민들이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우천제 자치행정실장은 “지적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그동안 채무 이행도 있었고, 공무원 수를 늘리기 위한 수단으로 바라보는 주민 정서도 있어 시에서 일방적으로 (분동을 추진)하는데 대해 여러 지적사항이 있었다”며 “채무 이행 관계로 행정 내부에서 감히 꺼내지 못했는데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만큼 공감를 형성해서 과대동 분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