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대책 수립 여전히 묘수 찾기 ‘난항’
수년 간 답보상태…토지 매입해야 의견도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언남동 옛 경찰대 부지 등 주변 종전부동산에 뉴스테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지 2년여가 지나고 있다. 시민들은 사업 초기부터 기대보다는 우려를 드러냈다. 그 핵심에는 교통문제가 있었다. 실제 개발부지 주변은 이미 상습교통정체 구간인데다 6500세대 규모의 뉴스테이가 들어설 경우 말 그대로 교통지옥이 될 것을 걱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시민들은 용인시를 통해 선 교통대책 수립을 요구했지만 사업주체인 LH와 합의에 도달하지는 못하고 있다. 수천억에 이르는 사업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용인시는 광역차원의  대책도 타전했지만 이마저도 난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사이 용인시와 정치권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사업 초기로 돌아가보자. 당시 용인시 행정 수반이던 정찬민 전 시장은 지난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LH가 그곳에 아파트를 짓기로 했는데 이것을 최소화 할 것”이라며 “주민들이 교통 체증이 심해서 아우성인 것을 잘 알고 있다. 교통정책을 세우기로 하고 결정됐다”며 교통대책 수립에 의지를 보였다.

정치권도 가세했다. 이 일대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표창원 국회의원은 지난해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표 의원은 “현재 활용계획은 주거시설 위주인데다 교통대책까지 없어 시민들의 반대 여론이 대단히 높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앞서 일각에서는 2016년 국토부는 해당 부지를 기업형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개발하기로 활용계획을 변경했고, 개발 대상지도 90만5000㎡로만 한정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의무를 회피했다는 지적했다. 

하지만 교통대책 수립은 여전히 미궁이다. 백군기 시장은 지난달 취임 100일을 맞아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옛 경찰대 부지 교통대책과 난관이 많다는 입장을 밝히며, 부지 매입에 대한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이는 백 시장이 선거 당시 본지와 인터뷰에서 “LH로부터 (부지를)사서 공원도 만들고 문화 공간을 넣어서 그야말로 즐기는 공원을 만들어주는 것이 솔직한 소망”이라며 밝힌것과 맥을 같이 한다. 이는 뉴스테이 사업 진행 과정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특히 백 시장은 “교통문제 선 해결되기 이전까지는 아파트 개발은 안 된다”는 입장을 확고히 함에 따라 향후 과정은 더 오리무중이 됐다. 

게다가 백 시장이 핵심 사업으로 정하고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인 플랫폼시티 사업 역시 옛 경찰대 부지 사업과도 연결고리로 묶여 있어 용인시가 더 공격적인 자세를 취할지 주목된다. 

플랫폼시티는 용인시가 보정·마북동 일원 100만평 부지에 첨단산업은 물론이고 쇼핑과 문화, 복지, 행정, 주거기능을 갖춘 복합도시를 건설하겠다고 밝힌 사업이다. 백 시장은 특히 용인시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교통정책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GTX용인역과 연계해 수도권 남부 최대의 교통허브로 조성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 계획이 실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인근 경찰대부지 활용방안은 큰 변수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시 한 관계자는 “시장님이 밝힌 교통 대책 중심에는 대중교통 활성화가 자리하고 있다. 이 부분과 관련해 용인에서 가장 관심이 주목되는 곳은 옛 경찰대 부지”라며 “경찰대 부지와 마북연구단지와 연계된 교통대책을 수립하지 못하면 큰 그림을 그리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서는 수천억원의 예산이 든다. 인근 교통망을 용인시가 자체적으로 만드는데도 그만큼 예산이 들어간다는 것을 여러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라며 “시가 어떤 결정을 하냐에 따라 천문학적 예산 출연이 불가피해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이 사업이 배보다 배꼽이 큰 사업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시가 LH측으로부터 1000억원대 부지를 무상기증 받은 반면 수천억원이 들어가는 주변 교통 개선과 관련해서는 용인시에 떠넘기려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