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돌봄분야 등 주요 성과 제출
2차 비전 ‘성평등 도시 용인’ 정해 

용인시가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시는 지난달 말 경기도에 관련 사업 추진현황을 보고하고 재지정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인시는 2013년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시는 제1차 여성친화도시 중장기계획(2014~2018) ‘맘이 편한 여성친화도시 용인’을 비전으로 3개 분야 △건강 △일·돌봄 △안전·편의로 나눠 관련 사업을 추진해 왔다.

시는 1차 여성친화도시 추진 주요성과로 여성친화도시 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례제정, 민·관 협력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 시민모니터단의 구성·운영, 돌봄 분야 인프라 구축 강화 등을 꼽았다. 
특히 시는 ‘안전 분야’에서 다가구 밀집지역의 가스배관 도포사업, 1인 여성 안심벨 설치, 무인택배함 설치,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설치·운영을 주요 성과로 내세웠다. ‘돌봄 분야’는 한부모가족복지시설 퇴소자 자립지원, 한부모가족 월동난방비 지원 등을 꼽았다.

여성친화도시 사업 운영 기간 여성 대표성 비율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대비 위촉직 여성 위원 비율이 22.9%에서 36.6%로 증가했고 가족친화기업은 1개에서 25개로 증가, 주민자치 여성위원 여성 비율은 50% 이상 유지하고 있다. 다만 5급 이상 고위 공무원 여성 비율은 12.7%에서 13.4%로 소폭 올랐지만 여성친화도시 평균인 15.3%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2차 사업에 반영해야할 과제로 남았다. 
시는 제 2차 중장기계획(2019~2023년) 비전을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성평등 도시 용인’으로 정하고 △성평등정책 추진기반 강화 △여성의 경제·사회참여 확대 △지역안전증진 △가족친화환경조성 △여성의 지역사회역량강화 등 5대 목표를 잡았다. 이를 위해 시는  전 부서간 여성친화도시 사업추진을 위한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시민 체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을 발굴·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민·관이 함께하는 ‘젠더거버넌스’ 체계 활성화와 돌봄과 일자리를 연계할 수 있는 용인형 돌봄 공동체 모델을 구축하고, 안전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정비 및 활동 확대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은 지난 5년간의 성과와 앞으로 5년간의 추진 계획을 여성가족부에서 최종 심사해 각 80점 이상이면 통과된다. 재지정을 위해 시는 그간 여성친화도시 추진 노력과 사업 추진 성과, 주무부서 주요 사업, 시민전문가 등 민간 참여기구 구성과 성과 등을 경기도에 제출한 상태다. 제출된 서류는 10월 여성가족부 심사 후 12월에 결과가 발표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