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제2교육협력위원회 엄교섭 의원(더불어민주당·용인2)은 24일 용인시청 2층에 마련돼 있는 경기도의회 용인상담소에서 남사 아곡도시개발조합 관계자 등과 남사고등학교 설립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는 남홍숙 용인시의회 부의장을 비롯, 경기도교육청, 아곡지구 입주자대표회, 시공사와 남사·아곡도시개발조합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남사·아곡지구는 7400여 세대, 2만7000명이 입주하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 입주자가 계속 늘고 있다. 하지만 남사·이동지역에 고등학교가 단 한 곳도 없어 학생들이 용인 내 고등학교나 다른 시로 원거리 통학을 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더구나 아직도 공사 중인 곳이 적지 않아 통학시간 교통 혼잡은 물론, 학생들의 안전사고 우려가 있어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지구 내 고교 신설에 대한 재원부담 방안 강구와 규모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이유로 지난해 진행된 교육부 심의에서 부결, 아직까지 설립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문제의 심각성을 공감한 각계 관계자들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어느 한 쪽의 부담과 희생이 아닌 모두의 이해와 협력으로 지구 내 고등학교 설립이라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엄교섭 의원은 도·시의원, 도교육청, 용인시, 시공사, 조합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다른 지역의 해결 사례 등을 참고해 남사 아곡지구 주민 불편을 해결할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용인시청 2층에 마련된 경기도의회 용인상담소는 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 운영되며, 접수된 지역민원에 대해 간담회나 면담, 회의 등을 통해서 민원 해결을 위한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